양돈산업 살길, 악취해결·분뇨자원화 혁신
제민일보·제주특별자치도 공동기획
9. 축산악취 및 앙돈산업 도민인식조사(하)

악취저감양돈장 도비 절반 지원 61% 찬성
관광 및 경제적 기여도 57% 크다고 응답
타지역 국내산보다 우수하다 78% 긍정

제주양돈산업이 지역주민과 상생하려면 우선 악취저감 및 축산분뇨처리에 투자를 해야 한다고 인식했다. 또한 경제적 측면에서 제주양돈산업이 기여한다고 판단하는 등 긍정적인 인식도 높았다. 제주양돈산업이 악취 및 분뇨문제 해결에 적극 나선다면 지속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민일보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사)한국지역혁신연구원(원장 문만석) '2022 양돈산업 및 축산악취 관련 제주도민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인식조사는 도민 성인 남녀 200명을 대상으로 2022년 11월16일부터 11월24일까지 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한 1대1 개별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축산분뇨 완전정화 처리 원해
'제주도가 축산분뇨 액비자원화 대산 완전정화 후 세척수 등의 활용 정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설문에 '바람직하다' 75%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바람직 하지 않다'는 의견은 7.5%에 불과했다.

이는 축산악취 발생 원인 중 하나로 퇴액비 살포를 꼽는 등 부정적인 인식이 높은 상황에서 도민 대다수가 축분처리 방식으로 액비자원화를 기피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결국 제주도가 퇴액비자원화 등 기존의 축산분뇨처리 방법에서 완전정화처리 방식으로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가 악취저감형 양돈장 구축에 도비 50%를 지원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설문에 '기존대로 도비 50%를 지원해야 한다'라는 응답이 61.5%로 조사됐다. 이는 제주도가 재원을 투자해서라도 악취문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도민들은 바라고 있다. '양돈농가가 전액 부담해야 한다'는 12.5%이며, '제주도가 전액 부담해야 한다'는 10.5%로 분석됐다.

특히 '제주양돈산업이 지역주민 상생협력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설문에 '악취저감 및 가축분뇨처리에 투자해야 한다'라는 응답이 46.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제주지역과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라는 응답은 23.0%, '제주지역 돈육가격 인하 등을 통해 소비자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19.5%, '지역에 수익 일정부분 환원' 6.5%,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등에 노력해야 한다'는 4.5%로 조사됐다.

결국 양돈산업이 도민사회와 협력하려면 필수조건으로 축산악취 및 분뇨처리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최근 폐업양돈장에서 건축폐기물과 가축분뇨를 몰래 매립했다고 적발되는 사례가 있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설문에 '일부 농가가 그럴 것이다' 55%, '현재 운영되는 양돈장에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다'는 2.5%로 응답하는 등 전반적으로 양돈농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낮았다.

하지만 '대다수 농가가 그럴 것이다'라는 답변도 28%, '모든 농가가 그럴 것이다'도 6%로 조사되는 등 도민 10명 중 3명은 제주양돈산업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양돈산업 경제측면 긍정 인식
'양돈산업의 도민사회 기여도는 어떻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설문에 '흑돼지 등 제주의 대표상품으로 관광산업에 이바지하고 있다'라는 응답이 36.5%로 가장 높았다. '매출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등 경제적 측면에서 기여하고 있다'가 20.5%로 나타나는 등 과반수가 제주양돈산업이 경제적 측면에서 기여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단 '도민사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이 별반 차이가 없다'도 26%로 조사되는 등 사실상 판단을 유보했다.

'축산악취 등 사회적 피해가 크다'는 9%, '도민사회에 기여도가 전혀 없다'는 8%로 부정적 응답은 17%에 그쳤다.

'제주산 돼지고기 맛과 품질이 국내 다른 지역산과 비교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설문에 '우수하다'가 53%로 가장 높았고, '매우 우수하다'도 25.5%로 긍정적인 응답이 78.5%에 달했다. 반면 '매우 우수하지 않다'는 4%, '우수하지 않다'는 1.5%로 부정적인 응답은 5.5%에 머물렀다. '비슷하다'라는 응답은 16%로 나타났다.

'제주산 돼지고기 맛과 품질이 외국수입산과 비교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설문에 '우수하다'가 50%, '매우 우수하다'가 32%로 82%가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반면 '매우 우수하지 않다'는 3%, '우수하지 않다'는 1.5%로 4.5%에 불과했다. '비슷하다'는 13.5%로 조사됐다.

이처럼 제주산 돼지고기에 대한 다른 지역 국내산과 외국 수입산과 비교해 제주도민의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관광산업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 등 제주상황을 고려했을 때 양돈산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설문에 '현행 유지해야 한다'가 71%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는 제주양돈산업이 경제적 측면에서 기여도가 큰 것은 인정하지만 악취와 축산분뇨 처리 문제 등으로 인해 양돈장 확장 등에는 부정적으로 보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비중을 줄여야 한다'는 응답도 20.5%로 나타났으며, '더 늘려야 한다'는 응답은 5.5%에 불과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