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상의 제주경제와관광포럼
김영호 대표 초청 주제 강연

김영호 ㈜티에스인베스트먼트 투자부문대표가 '벤처캐피탈의 M&A투자동향 및 M&A사례'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자본력이 약한 지역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투자유치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제주상공회의소(회장 양문석)와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직무대행 강인철)가 주최하고 제주도·제주도개발공사·제주농협·제주은행이 후원하는 '제134차 제주경제와 관광포럼'이 도내 기업체·유관기관장 등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7일 메종글래드 호텔 1층 회의장에서 열렸다.

이날 김영호 ㈜티에스인베스트먼트 투자부문대표가 '벤처캐피탈의 M&A투자동향 및 M&A사례'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김영호 대표는 "M&A는 중소기업의 성장전략에서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 중소기업에 부족한 자본과 역량을 M&A를 통해 벤처 캐피탈로부터 보완해 장기적인 성장을 꾀할 수 있다"며 "적극적인 투자유치가 지속적인 기업 경영의 열쇠"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상장 기업간의 M&A는 국내 M&A에서 34%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경우"라며 "비상장 기업이 주를 이루는 제주 기업 생태계 역시 이제는 동일 업종간의 M&A를 통한 시너지를 고민할 시기가 왔다"고 조언했다.

다만 M&A를 통해 본인 지분의 축소, 그에 따른 경영권 약화 우려도 존재하고, 투자를 통한 이익 환수에만 목표를 둔 투자자들도 존재한다는 점에서 "M&A를 진행할 때 투자금뿐만 아니라 투자자의 성향과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호 대표는 제주 출신 기업인으로 서울대를 졸업해 국내 1금융권 은행에서 실무경력을 쌓고 2008년 ㈜티에스인베스트먼트를 창업해 현재까지 투자부문 대표로서 경영 일선에서 활약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