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개위, 3차 경청회 돌입
특정 모형 의견 편중 우려

제주도 행정체제 개편 의견수렴 과정에서 전문가들의 '기초자치단체' 선호도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등 공론화가 특정 모형에 편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주도 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16일부터 도민 경청회에 돌입한다.

제주도 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16일부터 20일까지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공론화 제3차 도민경청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청청회는 행정구역안에 대한 도민 의견을 듣는 자리로, 동지역과 12개 읍면 등 16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경청회는 행정구역에 대한 전문가 발표 후 참여한 도민의 의견을 듣는 순서로 권역당 90여분간 진행될 예정이다.

도민들은 행개위가 제시한 '3개 행정구역안'과 '4개 행정구역안'에 대해 논의한다. 3개 행정구역안은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제도를 활용하며, 4개 행정구역안은 한라산을 중심으로 제주를 동·서·남·북으로 나누는 것이다.

각각의 구역은 '시군구 기초자치단체'와 '행정시장 직선제' 등 1~2차 연구에서 압축된 행정체제 모형에 대입하게 된다.

다만 도민 경청회에 앞서 진행된 전문가 토론회와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등에서 전문가 및 도의원들이 특정 모형에 대한 선호도를 뚜렷하게 드러내며 도민 의견이 편중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3일 전문가 토론회에서 패널 A씨는 "행정시장 직선제는 행정체제 개편에 고려될 상황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으며, 패널 B씨와 C씨는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전제로 한다"며 발표를 이어갔다. 

도의회의 경우 D의원 등은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기초자치단체 도입을 줄곧 주장하고 있다.

한편 도민 경청회에서 나온 의견은 내달 개최되는 도민참여단 숙의토론회에 반영된다. 

박경숙 행정체제개편위원장은 "도민경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은 제주형 행정체제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며 "많은 도민들의관심과 참여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