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도민 경청회
동지역 의견수렴
동·서 분리 놓인 당사자
용역진 제안 외 검토 촉구
변하는 세태 반영도 필요
20일까지 16개 권역개최

16일 제주시청에서 진행된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공론화 제3차 도민 경청회. 윤승빈 기자
16일 제주시청에서 진행된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공론화 제3차 도민 경청회. 윤승빈 기자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 중 '행정구역'을 논의하는 3차 도민 경청회가 16일 제주시 동지역에서 시작됐다. 주민들은 용역진이 압축한 '3개 행정구역안'과 '4개 행정구역안' 등 2개 대안 외 다른 대안은 없는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제주도 행정체제개편위원회는 16일 제주시청 및 농어업인회관에서 제주시 동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제주형 행정체제 도입 등을 위한 공론화 제3차 도민 경청회'를 개최했다.

3차 도민 경청회는 행정구역에 대해 다룬다. 제주형 행정체제가 변경될 경우 현재 제주시와 서귀포시로 나눠진 행정구역을 어떻게 개편할 것인지에 대해 오는 20일까지 16개 권역에서 논의가 이어진다.

앞서 공론화 용역에서는 국회의원 선거구대로 나누는 '3개 행정구역안'과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더해 동제주군과 서제주군을 두는 '4개 행정구역안'이 제시됐다.

하지만 동지역 주민들은 용역진이 제시한 대안보다 더 많은 의견수렴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들은 3개 행정구역안이 낙점될 경우 동·서로 분리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일도1동의 주민 A씨는 "3개 행정구역안에 디테일이 부족하다"며 "제주시를 반으로 나누는데 도로로 나누고 있다. 연구가 부족한 것이다. 차라리 하천으로 나누는 것이 주민간의 이질감을 덜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에 용역진은 "국회의원 선거가 도로를 기준으로하기 때문"이라며 "하천도 구역 획정에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답했다.

다른 주민은 "2개 행정구역과 4개 행정구역만 논의되고 있는데, 보건소처럼 6개 행정구역을 나누는 방법도 있다"며 "5개 행정구역안을 보더라도 용역진이 주관적으로 생활권을 나누면서 왜곡된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외에도 삼도2동 주민 B씨는 "재정자립도를 생각한 행정구역인지 걱정스럽다"며 "먼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동지역 주민 C씨는 "시대가 변하고 있다. 이제는 온라인으로 행정서비스가 가능한 시대다. 시군청이 가까워야 한다는 이유가 사라지고 있다. 행정구역에 이런점이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회의적인 목소리도 잇따랐다.

화북동 주민 D씨는 "특별자치도가 17년 됐다. 사람으로 따지면 이제야 고등학생인 것"이라며 "지금 행정체제를 벌써 평가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조금 더 살아보고 결정해도 되지 않겠느냐"고 의견을 제시했다.

주민 E씨는 "과거엔 기초의회에 비판적인 시각이 있어 혁신안에 투표했다. 이제는 다시 부활시키려고 한다니 당황스러울 뿐"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