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전기자전거 보급 확대
이용시설 정비·편리 도모해야

10년 전에는 초등학생 90%가 두발자전거를 탈 수 있었는데 요즘은 두발자전거를 탈 수 있는 학생이 50%가 안된다. 이는 어린이들만의 문제는 아니고 성인들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자전거를 배우는 기회가 없거나 시도조차 하지 않는 상황이다. 흔히들 자전거를 타야 하는 이유로 환경보호, 에너지절약, 건강 유지, 교통혼잡 예방 등을 얘기하는데 아무리 좋은 이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타는 사람이 힘이 들거나 위험하다면 타지 않을 것이다.

제주도에서 연 2000명의 어린이를 만나서 자전거를 타기를 가르쳐주고 안전교육을 시키는 제주자전거학교 김형찬 대표는 자전거 타기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자전거 등교생들이 늘고 있다고 말한다.

제주특별자치도 자동차 70만 대를 넘어서고 인구당 보유 순위는 명당 0.609대로 전국 3위로 주차 문제와 교통체증은 일상이 되고 있다.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 이용은 교통수요를 흡수할 수 있다. 

이에 지난 2월 환경보호와 교통체증 해소방안으로 전기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조례개정의 이뤄졌고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전기자전거 페달보조구입비를 30만원을 지원하고 있어 많은 도민들이 관심을 보였다.

제주도 관계자에 따르면 자전거 등록대수는 8600대 정도이며, 환상의 자전거길을 234km나 만들어졌지만, 이를 이용하는 인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제주도에 연속적으로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둔 18세 이상 도민을 대상으로 전기자전거 500대를 공급할 계획이며 지속적 관리를 위해 1년 후 전기자전거 이용 여부 모니터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자전거 이용객들은 도로가 조성되어 있지만, 현장에 가보면 도로관리가 안되어있고 불법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자전거는 달릴 수 없고 통행의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고 하소연한다.

자전거도로가 100% 조성된 게 아니기 때문에 차도, 자전거도로, 보도를 혼용해야 하는데 오히려 이러한 주행이 더욱 위험하고 자전거 이용을 망설이게 하는 이유가 아닐지 생각한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자전거이용시설의 정비 및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편리를 도모하는 등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시책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전기자전거 보급과 맞물러 안전한 자전거 통행 환경조성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