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 유치 실패
민심 달래기 여파
부산 유치전 다시 추진
정부 지원도 남부 향해
불리한 입장 놓인 제주
"강점 전략 앞세우겠다"

부산시가 '2030 월드엑스포' 유치에 실패하면서 2025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유치전에 변수로 작용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정부가 그동안 APEC 개최지 선정절차를 미뤄두고 부산시의 엑스포 유치 지원에 집중했던 만큼, 앞으로는 부산시에 조금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런 동향 속에서 제주도는 제주만의 강점을 내세우고 국내외 지지기반을 마련하는 등 기존 전략에 내실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30일 현재 APEC 유치에 출사표를 던진 지방자치단체는 제주도를 비롯해 인천, 부산, 경주 등 4곳이다. 

APEC 정상회의는 아시아, 태평양 연안국가들의 경제성장과 번영을 목표로 21개 회원국이 모이는 연례회의다. 2005년 부산에서 열린 이후 20년만에 2025년 국내 개최가 예정돼 있는데, 정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APEC 정상회의 개최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그동안 유치전은 부산시를 제외한 3개 지자체간 줄다리기 형국에 있었다. 부산시가 APEC 정상회의 유치전에 뛰어들기는 했지만, 국제 엑스포에 유치에 더 집중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산시는 현지시간 11월 2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엑스포 개최지 선정 투표에서 큰 격차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게 밀렸다. 부산시는 곧장 APEC 국제회의 유치에 집중하겠다고 천명했다.

부산시의 강점은 막강하다. 2005년 APEC 정상회의 개최 경험이 있다는 이점을 토대로 이미 행사에 필요한 시설을 완비한 상황이다. 

또 국제 엑스포 유치 실패 이후 정부와 여당이 남부권 인프라 발전 대안을 약속하면서 변수가 됐다. 부산 시민들을 향한 정부의 민심 달래기 행보가 APEC 정상회의 유치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그동안 외교부의 지원이 부산시에 역량이 집중됐던 것도 제주를 비롯한 타 지자체에게 불리한 상황으로 작용한다. 실제 11월 APEC 유치 선정위원회가 발족됐어야 하지만, 엑스포 유치에 집중하느라 미뤄지고 있는 상태다. 

이런 상황 속에서 도는 경쟁지역 유치 동향을 계속해서 살피는 한편, 기존 도의 전략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제주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필두로 한 제주의 강점을 널리 알리고, 국내는 물론 해외 지방단체들의 지지를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2005년 유치전에서 '섬'이라는 지리적 한계에 발목 잡힌 만큼, 이를 극복할 근거를 차례로 마련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12월 중에는 제안서 작성이 시작되는 등 APEC 정상회의 유치전에 더욱 속도가 붙을 전망"이라며 "과거 실패 경험을 토대로 제주만의 강점을 앞세운 전략을 세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