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간 의견충돌 심화 우려
도의회, 관련 포럼 돌연 취소
유아교육계 "졸속 추진" 반발
도교육청 11일 소통의 장 마련

제주유아학교 연대는 6일 오후 도교육청 정문에서 교육위원회의 유보통합 관련 포럼 취소에 대한 사과와 해명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김은수 기자
제주유아학교 연대는 6일 오후 도교육청 정문에서 교육위원회의 유보통합 관련 포럼 취소에 대한 사과와 해명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김은수 기자

'유보통합(영유아보육·교육 통합)' 논의가 제주에서도 첫 발을 뗀 가운데 이를 둘러싸고 시작 단계부터 잡음이 나오고 있다.

교육부가 2025년부터 본격 시행하는 유보통합은 유아의 교육을 맡는 유치원과 보육 담당의 어린이집을 통합하는 정책으로, 이번 정부의 국정과제다. 학령인구 감소로 어린이집·유치원 등 폐원 수가 늘어나는 데다 영유아 간 격차가 심화하면서 정부 차원에서 이를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9월 20일 제도 안착을 위해 22명의 도교육청과 도청 관련 부서 팀장급 이상으로 구성한 '유보통합추진단'을 발족했다. 사업 추진 협조를 위해 어린이집와 유치원 관계자를 포함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배제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실제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당초 오는 7일 '유보통합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방안 모색' 교육포럼을 개최 예정이었으나 이틀 전인 지난 5일 포럼을 취소한다는 공문을 보내 제주도와 도교육청을 통해 현장에 안내토록 했다.

영유아보육 행정사무 이관을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지 않은 상황에서 포럼을 여는 것은 연관 단체들 간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교육위원회는 설명했다.

교육위 관계자는 "유보통합에 대한 소통이 없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있어 11월 초 포럼을 계획했다"며 "정부조직법이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위원회를 통과한 상태로 제도적 근거가 부족한 상황에서 여는 것은 혼란만 부추길 것이라고 봤다"고 말했다.

그러나 포럼이 돌연 취소하자 도내 교원단체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국·공립유치원교원연합회 제주지부와 전교조 제주지부, 제주교사노조 등으로 구성한 제주유아학교연대는 6일 자료를 내고 "일방적인 취소 통보"라며 "갑작스런 포럼 취소에 이어 도교육청은 긴급하게 유보통합 협조 기관 협의회를 진행한다는 공문을 보냈다. 졸속·밀실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제주유아학교 연대는 이날 도교육청 앞에서 사과와 명확한 이유 해명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으며 7일 오후에도 도내 유치원 교원 등 100~150명이 참여한 집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도교육청은 6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오는 11일 탐라교육원에서 도내 국·공립 유치원 교원을 초청해 현장의 의견을 듣기 위한 '유보통합 소통의 장'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오경규 도교육청 교육국장은 "유보통합 소통의 장은 현장 교원들에게 제도의 개요 등을 설명하는 자리"라며 "향후 어린이집 교원들을 대상으로 한 소통의 자리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오 국장은 "제주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유보통합 운영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했다. 김은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