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제3차 풍력발전종합관리계획 수립·추진 수용성 강화
에너지자립섬 실현, 주민참여형 개발·연관산업육성 목표

제주도는 계획수립부터 운영까지 풍력개발 전 과정에서 주민수용성을 강화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특히 제주도 전 해역에 대한 해상풍력 대상 범위설정을 구체화하고 계획적 입지발굴로 대규모 집적화 단지를 조성한다.

도는 주민상생 에너지 자립 섬 실현을 비전으로 제3차 풍력발전종합관리계획(5년 단위)을 수립하고 주민 참여형 풍력개발 및 지속가능한 연관 산업 육성을 통해 제주 고유의 풍력 개발 모델을 선도적으로 구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3차 풍력발전종합관리계획은 공공적 바람자원을 이용해 주민상생 에너지 자립 섬 실현을 비전으로 내세웠다.

풍력발전사업 초기부터 개발계획·이익공유방안 등을 공유하ㅕ, 체계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지역협의회 등을 구성 한다.

특히 도는 풍력단지 건설에 따른 일시적 경제효과뿐 아니라 사업 운영부터 종료 시까지 장기간 경제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연관 산업 육성 방안 등에 초점을 둔다.

이번 제3차 풍력발전종합관리계획에는 풍력개발 잠재량분석, 집적화 단지를 통한 단계별 개발 목표를 수립하고, 주민갈등최소화를 위한 가이드라인과 공공주도 풍력발전 개발을 위한 법·제도 개선 등의 내용이 담겼다.

도는 풍력단지 계획을 위한 각종 보호구역 및 규제지역을 검토해 개발가능 총 잠재량을 분석하고, 5개 권역으로 통합하는 대규모 집적화 단지 계획을 통해 사업 불확실성을 완화하고 투자 매력도를 높인다.

특히 풍력자원을 공공의 자원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발의 시작부터 결과까지 전 과정에서 공공성을 강화한다.

사업초기부터 지역협의회 구성을 통해 체계적인 정보전달 및 의사전달 창구를 일원화해 갈등요인을 완화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으며, 공공성을 담보하는 검토절차와 평가지표 등을 도입한다.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그린산업단지 조성, 전력 다소비형 데이터센터 유치 등 지속가능한 풍력개발 연관산업 육성에도 나선다.

재생에너지 100%사용 기업을 유치하는 등 RE100 그린산업단지도 조성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