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환경을 보전하는 것은 도민사회에 있어 중요한 현안이다. 제주는 특별자치도가 출범한 이후에 다른 지역보다 더욱 엄격하게 환경보전을 위한 법과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동시에 제주특별자치도는 국제자유도시 실현을 위해 투자유치와 개발사업 등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도 있다. 이 때문에 제주는 다른 지방자치단체보다 상대적으로 '보전과 개발'이 대립하면서 많은 갈등을 빚고 있다.

제주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전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사회·정치적인 합의없이 강행되는 보전정책은 심각한 규제로 변질될 수 있고, 결국 경제침체와 사유재산권 침해라는 문제를 야기할 수밖에 없다. 보전과 개발을 공존시키는 것은 오래된 난제중 하나다. 하지만 반드시 풀어야 하는 현안이기도 하다.

정치권은 이 난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심해야 한다. 환경보전 정책을 마련할 때는 반드시 지역주민 피해와 경제적인 악영향 등 함께 검토해야 한다. 일단 보전정책을 추진하고 문제와 피해가 생기면 이후에 대책을 마련하자는 식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경제적인 피해는 막대하고, 회복할 수 없다. 특히 당시 여론에 휩쓸려 초법적인 발상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지방자치단체가 잘못된 정책을 추진한다면 정치권이 이를 바로잡아줘야 한다. 여기에 법과 제도적 장치안에서 '보전과 개발'의 최적안을 만들어내고,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정치권이 책무일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