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주택의 개량을 원하는 농·어가가 잇따르고 있으나 배정물량이 적어 상당수가 지원대상에서 빠질 전망이다.

 신청 주민들은 특히 경제상황이 더 어려웠던 1∼2년전보다도 크게 줄어든 배정물량에 불만을 드러내면서 물량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16일 남제주군에 따르면 건축연도가 오래된 농·어촌지역의 노후·불량주택 소유자를 대상으로 1300만∼2000만원을 저리로 융자해주는 주택개량사업을 위해 정부가 올해 남군에 배정한 물량은 55개동.

 이는 지난해 163개동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데다,IMF한파가 매섭게 불어닥친 98년의 103개동 보다도 절반 가까이 감소한 물량이다.

 이에반해 주택개량 신청자는 배정물량을 훨씬 초과해 남군이 대상자 선정에 애를 먹고 있다.

 읍·면별 10개동으로 제한했으나 신청자는 성산읍 24명,대정읍 16명 등 배정물량을 2배가량 웃돌고 있다.

 이 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뒤처진 신청자들은 갑자기 줄어든 물량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남군 관계자는 “주택기금 농특세 교부세 도비등 재원(財源)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출연기관끼리 협의가 잘 이뤄지지 않아 물량이 줄어든 것 같지만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평당 건축비의 70%를 지원하는 주택개량 융자금의 지원조건은 연리 5.5%,5년거치 15년상환이다.<김성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