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특별교부세 35억 지원요청에 20억 이하 입장 고수

남북 민족통일평화체육문화축전(이하 민족평화축전) 예산과 세부 계획, 북한참가단 숙소 등 기본 문제들이 개막을 보름여 앞둔 현재까지 해결되지 않아 행사준비에 차질을 빚음은 물론 성공적인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민족평화축전 제주지원본부에 따르면 행정자치부가 경기장 시설 보강과 개·폐막식 행사 등에 필요한 35억원의 특별교부세 지원 요청에 대해 제주도와 조직위원회 공동주최를 전제로 지원하되 20억원이상은 줄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때문에 민족평화축전조직위는 오는 23일 열릴 전야제와 개·폐막식 등 관련 행사와 마라톤 등 경기진행에 따른 세부계획을 확정하지 못해 도 지원본부의 준비작업에 큰 차질을 주고 있다.

북한 참가단의 숙소도 아직 미정이어서 객실 확보와 안전대책 등 관련 준비작업에 사실상 손을 놓는등 민족평화축전 준비가 전반적으로 삐거덕거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로인해 민간차원의 사상 첫 남북동포간 체육·문화교류를 통해 민족문화 공동체를 확인하고 민족간 화해와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에 기여한다는 민족평화축전 취지가 무색해질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전세계의 이목이 쏠린 가운데 민족평화축전을 성공적으로 치러내고 10월30∼11월2일 제2회 제주평화포럼과 연계, ‘평화의 섬’제주의 위상을 정착시키려던 도의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따라서 민족평화축전의 취지와 의미에 대한 정부당국의 인식 전환을 통한 적극적인 지원 확보 방안이 절실한 실정이다.

도 지원본부 관계자는 “예산·행사 세부계획·숙소 등 가장 기본적인 문제들이 확정되지 않아 행사 준비에 어려움이 크다”며 “조직위가 행자부와 협의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교부세 지원액이 금명간 결정될 것이며 행사규모를 거기에 맞출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