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부담 문제로 이념갈등 표출 등 행사 취지 퇴색 우려

민족통일평화체육문화축전(이하 민족평화축전) 안전대책 비용 부담 문제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아 자칫 안전대책 소홀로 인한 이념갈등 표출로 한민족 대화합의 행사 취지가 무색해질 우려를 낳고 있다.

민족평화축전 제주지원본부 등에 따르면 행사기간중 다른 지역 전경 1400여명을 포함해 2500여명의 전경이 각 경기장과 행사장 안전경비에 투입될 예정이다.

그런데 경찰측은 이들 병력을 민족평화축전 안전경비에 투입하는데 따른 교통비와 식대 숙박비 등을 조직위원회가 전액 부담할 것을 요구하는 반면 조직위측은 국가차원의 행사라는 점을 들어 경찰이 부담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 행정자치부가 민족평화축전에 따른 특별교부세를 경기장 시설 개·보수비 6억원만 지원키로 한데다 통일부도 북측 참가단 체재비 외에는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지 않는등 정부지원이 극히 인색한데서 빚어지고 있다.

때문에 민족평화축전에 따른 안전대책이 소홀, 대구 유니버시아드때와 같이 극우세력과 북측 참가단 또는 민족평화축전을 환영하는 시민사회단체들과의 마찰로 인한 이념갈등이 표출돼 분단사상 첫 민간차원의 남북동포들의 한마당 잔치를 통한 한반도 평화분위기 조성 취지가 퇴색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도 지원본부의 한 관계자는 “기본적인 식대는 경찰, 교통비는 조직위가 부담하고 도에서 야식비와 숙박장소를 제공하는 등 절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비용 부담 등 모든 계획이 빨리 확정돼야 안전대책을 완벽하게 마련할수 있을것”이라며 조직위와 정부당국의 전향적인 자세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