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원순환사회연대 추자도 매립장 방문 결과 불법소각 현장

   
 
   
 
도내 부속섬들의 쓰레기 처리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본보 29일자 11면)이 제기된 가운데 추자도에서 생활쓰레기가 불법 소각되는 등 폐기물 관리에 문제점을 드러났다.

제주YWCA, 제주YMCA, 제주환경운동연합으로 구성된 제주자원순환사회연대가 지난 26일 추자도 폐기물 기초시설 관리실태를 조사한 결과, 추자도 매립장에서 수년째 불법 소각이 이뤄지는 등 문제점이 다수 확인됐다.

추자도 매립장 내 불법 소각 문제는 그동안 꾸준히 제기됐던 문제다. 지난 2005년, 2006년 불법소각이 논란이 되면서 위생매립장 건설 논의가 시작돼 결국 지난해 10월 위생매립장이 완공됐다. 당시 위생매립장 완공으로 추자도 불법 소각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됐다. 

그러나 자원순환사회연대가 현장을 확인한 결과, 여전히 불법 소각이 자행되고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순환사회연대는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상자는 물론, 캔·병류도 마구잡이로 섞여 소각돼 폐기물의 폭발도 잦았다"며 "불법 소각으로 인해 매캐한 냄새와 연기가 하루종일 지속됐다"고 지적했다.

반면 30억여원을 투입해 조성한 위생매립장은 텅 빈 상황이다. 제주시는 지난해 9월 악취, 쓰레기 날림 등을 방지하기 위해 지붕과 벽면이 있는 위생매립장을 건설했다.

그러나 위생매립장에는 추자도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소각재만 마대에 넣어 반입될 뿐, 생활쓰레기가 반입되지 않으면서 위생매립장 건설 목적에 역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함께 음식물쓰레기 처리 문제도 지적됐다. 별도의 음식물 쓰레기 수거함이 설치됐지만 음식물 처리 시설이 없어 모두 소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이영웅 사무국장은 "불법소각을 단속해야 할 행정당국이 수년간 불법을 자행한 셈"이라며 "감사위원회 조사 및 사법당국 고발 등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제주시 관계자는 "불법 소각이 잘못된 것을 알지만 처음 위생매립장 부지 선정과 주민 협의 등의 문제로 업무 추진과정에서 어쩔 수 없었다"며 "예산 확보 등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고 음식물 처리 시설 등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