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도당 30일 도의회 도민의방서 기자회견

민주통합당 제주도당 국회의원·도의원 후보들은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새누리당은 4·3영령에 진심으로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4·11총선 강창일·김우남·김재윤 후보와 도의원 강민숙·강용원 도의원 보궐선거 후보 등이 참석한 가운데 "4·3에 대한 깊은 아픔과 상처를 씻고 상생과 화해의 길로 나갈 수 있도록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새누리당이 적극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새누리당·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이후 제주4·3은 다시 내팽겨쳐지고, 4·3유족들의 가슴에 대못질 하는 일들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새누리당·이명박 정권은 제주4·3의 화해와 상생의 의미를 깎아내리고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박정희 군사독재시설 연좌제에 꽁꽁 묶여 오랜 세월동안 숨조차 제대로 쉴 수 없었던 4·3유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선거때만 표를 얻기 위해 4·3을 얘기하는 이중적 작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제주4·3은 아직 미완이며 4·3의 완전한 해결에는 이념도, 여야도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지금부터라도 4·3에 대한 깊은 아픔과 상처를 씻고 상생과 화해의 길로 나가도록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새누리당이 적극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제주 방문 관련 "제주에 왔다면 4·3평화공원을 방문해 참배하는 것이 도민에 대한 예의였지만 선거유세만 하고 돌아갔다"며 "4·3에 대한 언급도 하지 않은 데 대해 유족들이 분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