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감서 이선화, 안창남 의원
홍보대사, 위원 활용도 전무…1년 허송
응분 책임 묻되 효과 극대화 방안도 모색해야

세계7대자연경관 후속조치가 감사원 감사를 이유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1년을 허송세월, 브랜드 효과는 활용도 못한 채 잃어버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 이선화 의원은 21일 세계자연유산관리단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세계7대자연경관 인증식은 여러행사를 병행하다보니 탐라대전인지, 인증식 행사인지 구분이 안되는 등 축소됐다"며 "또 대대적인 후속지원을 예고한 문화체육관광부도 논의를 중단, 감사 진행 이후 어떠한 후속조치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상징물 하나 세워놓는 것이 후속조치의 끝이냐"며 "특히 7대 자연경관 선정과정에서 맺은 각종 업무협약 58건, 홍보대사 120명, 홍보위원 534명이나 되지만 이들 사후활용 방안은 없냐"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또 "관광산업 활용방안은 문화관광스포츠국, 글로벌 브랜드구축은 도시디자인본부로 이관됐는데, 세계7대자연경관유치팀은 백서 발간이 전부냐"고 따져 물었다.

안창남 의원도 "7대경관 인증식때 필리핀 등 다른 국가인 경우 대통령까지 참석하는데 우리는 중앙정부에서 차관 참석이 전부인데다 내년 국비 지원 예산도 전혀 없다"며 "선정 과정에서 위반사항이 있다면 응분의 처벌을 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선정된 부분에 대해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효과를 극대화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성후 세계자연유산관리단 단장은 "업무협약과 홍보대사?위원은 7대경관 선정여부가 결정되는 지난해말까지로 기한이 만료됐으며, 다만 지속적으로 관심을 표하는 위원들은 도홍보대사로 별도 위촉하고 있다"며 "감사원 결과가 발표되지 않으면서 중앙정부는 지원책이 없는게 현실"이라고 밝혔다. 박미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