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정책 차별성 없고 추진 중 사업도 제시 
1차 산업 경쟁력 강화·가격 안정 등 대부분 

4·13 총선에 나선 제주지역 예비후보들의 1차 산업 공약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11일 현재 도내 선거구별 등록 예비후보는 제주시갑 10명, 제주시을 9명, 서귀포시 9명 등 모두 28명이지만 서귀포시 선거구 김중식 새누리당 예비후보가 조만간 예비후보 사퇴서를 접수할 예정으로 실제 예비후보는 27명이다. 

도내 3개 선거구 예비후보들은 '농가 소득 증대' '농산물가격 안정' '1차 산업 경쟁력 강화' '감귤 유통 구조개선' 등을 1차 산업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예비후보들은 농가 소득 증대와 1차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제주농산물 해상운송 물류비 지원, 농수산식품 가공 산업 및 중국 수출산업 육성, 농수산물 최저가격 보장제 도입, 농업재해대책법 및 재해보험법 개정 등 세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예비후보가 제시하는 1차 산업 관련 공약은 제주 농정당국이 추진하는 정책과 비슷하거나, 기존 정책과 차별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농수산물 최저가격 보장제 등은 제주도가 준비하고 있고, 해상운송 물류비 지원 등도 제주도가 시범적으로 지원하는 등 현재 추진 중인 사안이다. 

이에 따라 제주 농정당국이 추진하는 정책을 면밀하게 분석해 현장 의견을 반영한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공약을 마련해 실행력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최근 지역구 국회의원 239명(전체의원 중 공석, 사고 제외)의 8481개의 공약을 대상으로 약 3개월간 보편적 계량이 가능한 '입법'과 '재정'을 중심으로 공약이행 평가를 실시·분석한 결과, 제19대 총선공약 완료율은 51.24%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