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조합, 운영 손실로 30명 감원 계획 도에 알려
일방적 통보에 재계약 급여 65% 감액...생계 막막

중국 정부의 '한국관광 금지령'으로 중국발 크루즈선 제주입항 취소 사태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크루즈터미널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길거리에 내몰릴 위기에 처했다.

제주도로부터 위탁받아 국제여객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해운조합 제주지부의 인력 감축 계획에 따라 계약을 맺은 보안업체가 직원들을 상대로 집단 사직을 권고하면서다.

제주도 등에 따르면 현재 제주항 7부두 국제여객터미널은 한국해운조합 제주지부가 제주도로부터 1년 단위로 위탁받아 운영·관리하고 있다. 

해운조합 제주지부는 별도로 보안업체와 용역계약을 체결해 터미널 시설 경비와 크루즈관광객들의 보안검색을 담당하는 직원 44명(보안검색 35명·특수경비 9명)을 고용했다.

그런데 이달 16일부터 중국인들의 방한 관광이 전면 통제돼 크루즈관광객들의 발길이 끊기면서 해운조합 제주지부는 지난 14일 제주도에 운영 손실에 따른 인력 감축 계획을 알렸다.

이에 따라 해운조합으로부터 월드와이드 크루즈선 입항에 필요한 최소 인력만을 남긴 채 시간제로 운영할 것을 통보받은 보안업체는 최근 두차례에 걸쳐 직원 44명에게 사직서를 제출받았다.

이 가운데 보안검색요원 9명, 특수경비 5명만 재계약하기로 하고 나머지 30명은 다음달 9일까지만 근무토록 하며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더구나 근무일수가 부족한 보안검색요원들은 실업급여조차 받을 수 없다보니 예전 급여의 3분의 1 수준으로 감액키로 한 해운조합과 보안업체의 제안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직원 A씨는 "직원들의 의사도 물어보지 않고 일방적으로 권고사직을 통보받았다"며 "도에서 위탁한 만큼 일자리는 보장받는다고 믿었는데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고 하소연했다.

한국해운조합 제주지부 관계자는 "크루즈가 들어오지 않아 보안검색 장비를 다 운영할 필요도 없고, 직원들도 할 일이 없게 됐다. 적자를 줄이기 위한 불가피한 방안"이라며 "보안업체측에 사태가 진정되면 다시 채용하는 조건으로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해운조합측에 도의 방침이나 대책이 나올때까지 인력 감축 계획을 보류하도록 했다"며 "도의 사업계획변경 승인 없이는 해운조합측에서 마음대로 인력을 감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지만 제주도는 정부 차원의 대책이 나올때까지는 뾰족한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어 당분간 사태 해결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