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장미대선] 대선 후보에게 듣는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는 △생년월일=1954년 12월 5일 △출생지=경상남도 창녕 △주소=서울특별시 송파구 △직업=정당인 △학력=고려대학교 법과대학 행정학과 졸업 △경력=전 35·36대 경상남도지사, 전 15·16·17·18대 국회의원

대통령 탄핵 불행한 일…권력집중 폐단 청산
지역·좌우 구분없이 탕평인사·서민 고통 해소
교육 혜택·시험 기회 늘려 공정한 경쟁 확대
사드 신속한 배치로 북핵 대응·한반도 안정화

◇출마의 변

지금 대한민국이 처한 상황은 한마디로 천하대란이다. 안보대란, 정치대란, 경제대란, 사회대란이다. 북한 김정은 정권은 권력 강화와 유지를 위해 삼촌에 이어 형까지 독살을 하였으며, UN 결의안을 무시해가면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실험을 지속하고 있다. 이에 미국의 트럼프 정부는 북한에 대해 강력한 경고를 보내는 동시에 직접 공격 등 모든 옵션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았다고 하는 등 한반도 긴장상태는 최고조를 이루고 있다. 저는 출마하면서 이런 천하대란의 위기를 해소하고 국민들에게 서민대통령이 되겠다고 말씀드렸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리더십은 서민이 원하는 것을 바로 알고 그것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 아는 대통령이어야 한다. 두 번째로 국가의 품격과 국민의 자존심을 지키는 당당한 서민 대통령이 되고자 한다. 사드배치나 한일 위안부 합의와 같은 문제에 대해 원칙을 가지고 대처할 것이다. 다음으로 정의로운 대통령이 될 것이다. 서민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사회, 법과 원칙이 바로 선 사회, 내 나라가 자랑스러운 사회를 만들어 가겠다. 저의 강한 추진력과 대란대치의 리더십으로 오늘의 대한민국이 처한 위기를 돌파할 수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헌정사상 첫 대통령 파면이라는 결과로 이어지게 됐다. 이번 사태를 어떻게 평가하며, 촛불에 담긴 의미는.

- 최근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는 참으로 부끄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탄핵되었고 구속까지 되었다. 이는 우리 헌정사에 매우 불행한 일이다. 특히 이 사태를 지켜보는 우파들은 부끄러움에 수면 아래로 잠복한 상황이다. 이번 탄핵의 원인은 소통부족과 특히 일부 측근들의 패권주의적 행태이다. 앞으로 이런 불행이 나오지 않으려면 제왕적 대통령제로 나타나는 권력집중의 폐단을 바로잡고 권력을 분산시켜야 할 것이다. 이번 촛불사태는 그러한 국민적 여망이 일부 포함되어 있으나, 결국 민중혁명 방식으로 진행되면서 탄핵 과정이 대단히 정치화된 측면이 있다. 정제되지 않고, 확인되지 않은 각종 루머들이 난무하였고, 이를 부추기거나 편승한 정치인들로 인해 자칫 잘못된 선례로 남을 우려가 있다.

△국정농단 사태를 겪으면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 국민 분열과 갈등이다. 국민통합을 이끌 복안은 무엇이며, 대한민국이 추구해야 할 미래비전은.

- 이번 탄핵사태를 겪으면서 국민들은 좌우로 더욱 갈라졌고, 지역적으로도 나누어졌다. 가장 큰 문제는 기업에 대한 범죄인 인식이 더욱 커졌다는 것이다. 기업의 기를 살려줘야 투자도 하고, 결국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이번 사태로 기업이 위축될까 큰 걱정이다. 또한 우파에 대한 불신이 커져, 지금까지 산업화를 성공시키고 민주화를 이루어내는 등 대한민국을 이끌어 온 우파의 역할을 송두리째 부정당할 우려가 있다. 이번 대선은 치열한 좌우 정치 세력의 대결이 될 것이다. 대선과정을 통해 갈라진 국민들의 정치적 의사가 표현되고 이후 통합과정을 통해 화합의 길로 나갈 것이다. 그것이 정치적 과정이자 정치의 기능이다. 저는 앞으로 능력만 있다면 지역과 좌우를 가리지 않고 탕평적인 인사를 실시하고, 서민들이 고통 받지 않도록 경제적 과실을 크게 만들어 갈 것이다. 또한 국가가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서 대기업·중소기업, 정규직·비정규직의 차이를 없애기 위한 여러 조치를 취할 것이다. 무엇보다 교육혜택과 시험기회를 늘려 공정한 경쟁을 확대하고 서민들의 기회의 사다리를 크게 늘려 나갈 것이다. 

△정부의 사드배치 결정으로 중국이 보복조치에 나서는 등 외교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고, 북한도발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위기를 극복할 대책이 있다면.

- 최근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중국의 노골적인 경제보복조치가 있어 많은 국민들이 우려를 하고 있다. 그래서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사드 배치를 차기 정부로 넘겨서 재검토 하겠다고 하며, 국민의당은 당론으로 반대를 하고 있다. 그러나 사드 배치의 본질을 보면 우리가 배치할 사드는 이른바 '죽고 사는 문제'이며, 이는 '먹고 사는 문제'보다 우선이다. 더구나 사드 포대는 공격용 무기가 아니라, 철저하게 방어에 필요한 만큼 충분히 확충해야 한다고 본다. 사드는 가능한 빨리 신속히 배치 운용되어야 한다. 북 핵 위협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드는 북한 미사일에 대응 가능한 필수불가결한 수단이다. 특히 트럼프 정부의 대북 강경노선을 감안해 볼 때, 사드 배치가 늦어진다거나 반대하는 세력이 집권할 우려가 있다면 트럼프 정부는 한국을 제외한 채 독자적인 대북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즉 민주당이나 국민의당이 주장하는 것은 한반도 평화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한반도를 안보위기로 몰아가는 것임을 인식해야한다. 따라서 정통 보수우파 홍준표가 대통령이 되어야 미국과의 협상력이 생기고 이를 통해 한반도를 안정시킬 수 있다.

△국회와 정당차원에서 최근 개헌 논의가 이뤄짐에 따라 제주도는 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확보를 대선공약사업으로 선정했다. 정부권한이 제대로 이양되지 않아 특별자치도 완성에 한계를 보이고 있어 추진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 제주도는 광역자치단체의 법적 지위를 유지하되 기능적 특례를 부여받아 10년에 걸쳐 권한이양을 진행해 왔지만, 제주도 차원에서 체감도가 높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특별법 제1조에 명시된 '고도의 자치권'과 '실질적인 지방분권'이 제주에서 실현되지 못하여 제주도민 스스로 선택권에도 한계가 있다. 이를 위해서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확보 문제는 헌법 개정 시에 의제에 포함하여 적극 논의해나갈 것이다. 현 상태에서는 입법결정권을 국회가 아닌 조례로 정할 수 있도록 특례인정 및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국책사업으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정부가 바뀔 경우 자칫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데, 제2공항의 추진의지는.

- 대통령이 되면 절대로 사업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다. 제2공항이 조속히 건설될 수 있게 최대한 지원할 것이다. 토지매입 등 제주도민의 협조가 있다면 개항시기는 더욱 빨라질 수 있다. 제주공항은 관광객이 늘고 저가항공사 취항이 늘면서 항공수요가 2020년에는 3210만명으로 늘 것으로 예측되어 제2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다. 앞으로 제주공항을 동아시아 문화관광 허브공항으로 육성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제주와 서귀포의 연계 교통망을 확충해 나갈 것이다.

△해군기지가 들어설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구상권 청구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강정 주민 등이 구상권 청구 철회를 촉구하고 있는데, 입장은.

- 국가안보의 최전선인 해군기지 추진에 많은 갈등이 있었지만 국가안보는 생존의 문제이며, 어떤 이유로든 구멍이 생겨서는 안 되는 문제이다. 국가 안보를 위한 사업이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사업수행이 늦어지는 결과에 대해서는 선례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도 국가의 과제다.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구상권 갈등은 추후 해당 부처 입장을 들어보고 검토하도록 하겠다.   

△제주 최대현안 중의 하나가 4·3이다. 국가추념일 지정 이후 대통령 방문이 없었고, 보수단체의 이념공세로 4·3 현안 해결에 어려움을 겪었다. 4·3에 대한 견해와 함께 대통령이 된 후 추념식에 참석할 의향은 있는지.

- 지난 2000년 제주 4·3사건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명예회복과 진상조사 및 희생자에 대한 신고와 보상이 이루어졌다. 제주도민의 한을 오래전부터 잘 알고 있으며, 이 법 제정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바 있다. 앞으로 4·3 사건의 시대적 의미를 올바로 알리고, 국가 추념식 참석을 포함하여 제주도민이 바라는 사항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