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서 제주해군기지 언급…불분명한 입장 '비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검증이 이틀 째 진행중인 가운데,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당시 제기된 구상금 청구와 관련, 이 후보자의 불분명한 입장이 도마위에 올랐다.

25일 국회에서 진행된 이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청문위원으로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은 이 후보자에 해군기지 건설당시 제주 강정마을 주민에 제기된 150억원의 구상금과 관련, "구상금 문제는 사회적으로 합의될 수 있다고 본다"며 화두를 던졌다.

이에 이 후보자는 "구상권 철회 시 파급효과와 다른 유사 사건과의 형평성을 고려해야 된다"며 "그동안의 일에 대한 최소한의 담보, 신뢰회복 조치는 필요해 보인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개인적으로 낙제점을 메기겠다" 며 "후보자에 분명한 소신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 이 후보자는 "구상권 철회와 신뢰회복 조치는 동시 추진이 필요하고 이게 저의 소신"이라고 반박했다.

이 후보자의 이 같은 입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후보 당시 제주 4·3 해결과 제주 강정마을 갈등 해결을 제주 관련 제 1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파장이 일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날 같은당 이철희 의원도 "생존권 차원에서 반대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권리"라며 강정마을 구상금 청구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면서 전향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우리 한국 현대사의 큰 비극 중 하나"라며 제주 4·3사건을 언급, "여수·순천 사건도 4·3 사건과 마찬가지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이런 방식으로 해결됐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