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한국프레스센터서 공식 발표 

국내 교육에 '한국어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 도입이 최종 확정, 제주도 읍·면 지역에 위치한 고등학교 1곳에서 우선 적용될 전망이다. 

제주도교육청과 대구광역시교육청, IB(국제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는 17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IB 교육은 전 과목 한국어 수업으로 진행되고, 올해 도내 읍·면지역에 위치한 고등학교 1곳을 지정할 계획"이라며 "고교지정 시 인근 초·중·고교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이날 기자회견은 IB프로그램 도입추진과 함께 제기된 대학입시, 교사양성, 성적산출 등 우려에 대해 집중됐다. 

이 교육감은 IB교육실현 시 현재 중학교 2학년 학생에 해당되는 대학입시에 대해 "현재 수능과, 수능 최저학력기준 수시, 수능과 무관한 수시전형 등 3:3:4 비율로 진행된다"며 "IB교육은 수능과 관계없는 수시전형으로,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수능과 무관한 학교를 학생들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교과 구성 시 학생들의 참여도 높을 것"이라며 "성적 위주의 현재 입시과정의 문제점 해결에도 기틀을 마련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제기된 교원양성 우려에 대해 "5월 정식 연수에 돌입할 계획으로 현재 교사들이 그룹별 자가연수를 시작했다"는 강 교육감에 이어 이 교육감은 "희망교사에 대한 워크샵, IB교육에 대한 연수 등을 통해 강사들을 훈련하고 전문성이 검증된 교원은 체점관으로 한다"는 계획을 덧붙였다.

현 교과정의 충돌우려에 대해서는 "국어의 경우 현 교과서를 참고자료로 쓰되 서술방식은 다르게한다"며 "지적논리만 새롭게 하는 것일 뿐 창의체험 활동, 봉사 활동 등은 기존에 있는 것으로 크게 충돌할 부분이 없다"고 이 교육감은 설명했다. 

그러나, 국내 첫 도입인 만큼 우선 고려돼야 할 교사양성에 투입되는 예산이 큰 데다, 프로그램 추진과정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만큼 안착까지는 교육현장의 진통이 예상된다.

아시시 트리베디 IB아시아 태평양 지역본부장은 "IB를 공립학교 도입을 위해 지난 12대월 동안 세부적인 협의를 진행했다"며 "향후 더 많은 교육청이 IB DP 도입을 검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