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운전자들의 파업 장기화로 시멘트 공급이 중단되면서 제주지역 건설업이 '이중고'를 맞고 있다.

건축규제로 수주물량이 감소한 가운데 시멘트 공급 중단으로 멈춰선 건설현장에서는 레미콘 타설 작업이 제때 이뤄지지 못하면서 이미 설치한 철근 등의 자재가 부식, 재시공 피해도 우려된다. 특히 공사 발주처로부터 기성금을 받지 못한 업체들이 많아 일용직 근로자들의 생계 역시 막막한 실정이다. 건설업은 지난달에만 근로자 3000여명이 실직할 정도다. 

지난달 10일부터 시작된 BCT 운전자들의 파업은 한달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 정부의 안전운전제 도입으로 삼표·한라·쌍용 3개 시멘트 제조업체가 운송료를 대폭 삭감하자 일할수록 적자만 늘어나면서 생존 위기에 처했다는 것이 운전자들의 주장이다. 이에대해 제조업체측은 "안전운전제가 전국적으로 시행되면서 제주만 운송운임을 인상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양측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자 건설업계 피해가 도미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제주도건설협협회에 따르면 도내 레미콘공장 24곳이 멈춰서면서 공공·민간사업장 50여곳의 공사가 전면 중단되자 공사기간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 발생과 입찰참가 불이익 등 연쇄 도산까지 우려된다.

심지어 파업에 따른 일거리가 사라지자 일용직 근로자와 가족들의 생계가 막막해지는 등 생존위기에 놓였다. 

BCT 운전자들의 사정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은 코로나19로 제주경제가 최악의 상황이다. 건설업마저 무너지면 지역경제가 치명상을 입기에 파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를 부탁드린다.

동시에 시멘트제조업체들도 운전자들의 막막한 생계를 감안해 운송료를 인상하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제조업체들이 정부와 도가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면 협조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기에 건설당국은 조속히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