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주 "국립생태원 부적정 의견"
정치권 절차 공개, 도민합의 주장
도내 찬반단체 반발-환영 엇갈려

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대해 환경피해 저감대책 마련을 조건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조건부 통과시킨 이후 정치권과 지역사회에서 환경 영향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은주 국회의원(정의당)은 7일 "환경부는 '전문 검토기관의 검토를 거친 결과 반려 사유에 대한 보완이 평가서에 적정하게 반영되는 등 입지타당성이 인정됐다'고 조건부 협의 배경을 밝혔지만 환경부 산하공공기관인 국립생태원은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사업의 입지계획 및 규모 조정을 검토해야 한다'는 검토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확인돼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국립생태원은 맹꽁이 중요 서식지와 겹쳐 시설물 배치 수정 및 사업규모 축소 검토 등 적극적인 저감방안이 필요하다고 적시했고, 조류 충돌 우려가 여전하고 숨골 보전방안도 저감방안으로 적정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송재호·김한규 국회의원은 이날 공동입장문을 통해 "제주지역 공항 인프라 확충 필요성에는 동의하지만 도민 합의가 우선이며 군사기지화는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국토부는 환경부가 제시한 조건을 충실히 이행하고 진행 상황을 도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더 이상의 갈등이 지속되지 않도록 각 추진절차별 도민의 의사가 충분히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도내 찬반단체 갈등도 재점화되고 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7일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가 조건부 동의라는 면피용 편법을 악용해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시켰다"며  "주민투표 실시를 요구하는 범도민적 운동에 착수하겠다"고 예고했다.

도민회의는 "제2공항 예정지의 항공기 조류 충돌 예측치는 현 제주공항 항공기 조류 충돌 수의 8.3배 이상 높다"며 "항공소음도 국토부가 평가서에서 절반 이상 줄여 제시했다"고 반발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도 이날 성명을 내고 "제2공항 예정지에는 50만평의 농지가 있어 해당 지역 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잃지 않기 위해 반대를 외치고 있다"며 "농민들은 단 한 평의 땅도 제2공항 부지로 내어줄 수 없다"고 전했다.

반면 제2공항 찬성단체 측은 '당연한 결과'라는 입장이다.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회는 "늦게나마 당연한 결과가 나왔다"며 "반대를 위한 트집 잡기와 억지 주장으로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는 묵과하지 않고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제주상공회의소는 "현 제주국제공항 포화로 인한 혼잡과 안전사고 위험성 문제 해소를 위해 조속한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을 요구한다"며 "제주도는 중앙정부 절충을 통해 제2공항을 둘러싼 도민사회 갈등과 혼란 해소에 적극 나서 도민 역량 결집하고 지역 균형 발전과 상생 방안 마련에 노력해 나갈 것"을 촉구했다.

제주도관광협회도 "슬롯포화로 인한 항공기 이착륙 지연 등 안전문제와 항공좌석 부족 도민 불편, 입도 관광객 감소 등 현 상황 개선하고 향후 제주관광 준비하기 위해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국토부와 제주도는 충분한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이행해 절차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