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용 가격 불만 / 농장격리 늘어나나

자료 사진
자료 사진

7년째 ㎏당 180원 제자리
물량부족 매년 헛걸음 일쑤
"30원 덜 받아도 폐기 선택"
가격 우려, 업체별 요구도

가공용 감귤 수매단가에 대한 감귤농가들의 불만이 커지면서 올해 ㎏당 30원을 덜 받더라도 자가농장 격리(산지폐기)를 선택하는 농가들이 많아질 전망이다. 제주도 역시 가공업체와 각각 10원씩 인상하는 방안이 불발된 이후 뚜렷한 대책이 없어 올해산 규격외 감귤 처리에 혼란이 우려되고 있다.

13일 국민의힘 강충룡 도의원(송산·효돈·영천동)과 제주도감귤출하연합회 등에 따르면 최근 도내 감귤 농가들 사이에서는 7년째 ㎏당 180원으로 동결된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에 대한 불만이 커지면서 차라리 손해를 감수하고 자가농장 격리하는 것이 낫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2017년부터 올해까지 가공용 감귤은 ㎏당 180원(제주도 60원, 가공업체 120원)으로 수매되고 있고, 자가농장 격리는 ㎏당 150원(제주도 120원, 감귤자조금 30원)이 책정됐다. 제주도의 규격외 감귤 처리예산은 가공용 감귤 수매 보조에 42억원(7만t), 자가농장 격리 보조는 12억원(1만t)이 배정됐다.

농가들이 ㎏당 30원 손해를 보는 자가농장 격리를 추진하는 것은 인건비·비료·농약 등 생산 경비 증가세를 고려하지 않고 7년째 수매가가 동결돼 수매에 참여해도 이익이 크지 않은데다, 해마다 유통센터에 트럭을 몰고 가서 줄을 서도 배정된 물량이 조기 마감돼 헛걸음하는 등 불편만 겪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또 최근 감귤 시장가격이 좋게 형성되는 상황에서 지나치게 낮은 가공용 수매단가로 인해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했고, 올해 수매단가 인상안이 불발되면서 농가들이 업체별 수매를 요구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강충룡 의원은 "너무 싼 가격에 가공업체에 넘기지 말고 수매단가를 올릴 의향이 있는 업체에만 공급한 후 남은 물량은 폐기하는 것이 감귤가격에 대한 신뢰를 높여 감귤 제값받기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데 농가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며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감귤출하연합회 관계자도 "가공용 감귤을 트럭에 실어 새벽부터 줄을 서도 통이 일찍 떨어지면 오래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인건비를 감안하면 현재 수매단가로는 부족해 농장 격리를 고려하는 농가들이 많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제주도는 ㎏당 10원을 인상할 경우 7만t 기준으로 7억원의 예산이 추가되는 문제도 있지만 가공업체가 동참하지 않을 경우 세금으로만 상승분을 부담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지난 7일 열린 제주도 미래감귤산업추진단 회의를 시작으로 2024년산 가공용 감귤 수매단가 인상이 검토되고 있지만 이날 회의에서 가공용 의존도를 낮추고 고품질 감귤을 키워가야 한다는 주문이나 일부 비상품은 자체적인 폐기를 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제기되는 등 논의가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