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괄조정 목표로 지원단 출범
올해 예산 2억5000만원 불과
상근인력도 연구 등 3명 한계
전원조정전문의 등 확충필요

'응급실 뺑뺑이'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응급의료지원단이 출범했지만 119 이송부터 병원 진료까지 총괄적인 정보체계 구축의 시급성을 감안하면 보다 적극적인 예산 투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는 지난 26일부터 2026년 말까지 3년간 응급의료지원단을 운영해 제주지역 응급의료전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 개발과 실무를 지원토록 했다.

주요 기능은 도내 응급의료 자원과 현황을 분석해 데이터에 기반한 응급의료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제주 맞춤형 이송 지침 및 응급의료기관간 전원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다. 또 이송·전원 지침이 제대로 이행되는지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현재 119구급대의 현장·이송 단계와 그 이후 응급실, 배후진료 등 병원 단계가 분절적으로 이뤄지는 한계를 해소하고 적시 응급의료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응급의료지원단이 맡은 역할에 비해 올해 투입되는 예산과 인력은 크게 부족해 확충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시·도 응급의료지원단은 보건복지부가 지방정부의 응급의료 정책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2023~2027)'을 통해 추진하는 정책이지만 국비(50%) 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올해 제주도응급의료지원단 예산은 국·도비를 합해 불과 2억5000만원만 배정됐고, 이에 따라 비상근 단장을 제외한 상근인력 채용 규모는 3명(연구 2명, 행정 1명)에 그치고 있다.

지원단의 사업계획에 따르면 향후 2단계부터 응급의료 심화조사와 정책 마련을 수행하고, 응급전원상황실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인력은 2단계에서 상근 8명(주임급 이상 4명)과 3단계에서는 14명(책임자급 3명)이 필요하고, 2단계부터 전원조정 전문의도 있어야 한다.

또 현재 수탁기관인 제주한라병원내에서 지원단 업무를 보고 있지만 향후 조직 확대에 따라 별도의 전용 사무실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지원단이 단계별로 기능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다수 인력 충원이 불가피한 만큼 도가 지방비를 추가 투입해서라도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이송부터 진료, 전원까지 전 과정을 총괄하기 위해서는 여러 기관이 맞물려 추진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한 것은 맞지만 현재 인력이 턱없이 부족해 예산 확대를 지속적으로 강구하고 있다"며 "올해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포함해 여러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