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사 면담서 중립성 상실 지적

   
 
  ▲화순항 해군기지반대 안덕면대책위원회가 7일 오전 김태환 특별자치도지사와 면담을 갖고 있다. <김대생 기자>  
 
제주도가 구성한 해군기지 민·관 태스크포스(T/F)팀의 공정성 훼손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에 이어 지역주민들도 해체를 요구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도는 해군기지 건설이 제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지난 7월 민·관 T/F팀을 구성했다. 그러나 해군기지 반대 안덕면대책위원회(이하 안덕면대책위)는 피해 당사자인 지역주민이 배제된 T/F팀 해체를 김태환 도지사에게 요구하는 등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안덕면대책위는 7일 오전 김 지시와의 면담에서 T/F팀 해체와 함께 주민이 참여하는 민·학·관 T/F팀을 새로이 구성할 것을 주문했다.

안덕면 대책위는 “중립성과 공정성을 갖고 도민들에게 정확한 자료를 제시해야 할 해군기지 민·관 T/F팀의 고부언 총괄팀장(제주발전연구원장)이 TV토론에서 해군기지 찬성 입장을공공연히 밝히고 있어 중립성을 믿을 수 없다”며 “해군기지에 대한 도지사의 의지가 무엇이냐”며 답변을 요구했다.

이어 “주민들의 참여가 배제된 현재의 T/F팀은 민관 합동기구가 아닌 관학 합동기구이자 찬성을 위한 T/F팀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며 해체를 요구했지만 김 지사는 “해체할 생각은 없다”고 잘라 말한 후 “공정성을 갖도록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