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발발 직후 벌어진 예비검속 학살극에 당시 제주 주둔군과 경찰이 직접 개입한 사실이 재확인되고 있다.백조일손 희생자 유족인 이도형박사가 최근 당시의 생생한 사료를 바탕으로한 '죽음의 예비검속'이란 책자를 통해서다.공개된 자료들이 당시 군·경이 직접 작성한 것들이란 점에서 그 충격과 반향이 적지 않을 듯 하다.당시 대규모 주민학살이 국가공권력에 의해 이뤄졌음이 다시한번 확인되고 있기 때문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씨가 책자를 통해서 공개한 자료들은 상세하고 방대하다고 한다.당시 A·B급으로 나뉘어진 제주경찰서의 예비검속자명단을 비롯 경찰관계자들의 암호전문,제주주둔군과 CIC와 경찰사이에 오고간 전문등이 그것이다.이들 자료들은 예비검속자들이 구금에서 총살에 이르기 까지의 전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이로써 당시 예비검속에 의한 주민학살이 군·경의 합작이었음이 미뤄 짐작이 간다.무엇보다 일선 경찰이 직접 작성한 1차 사료란 점에서 향후 진상규명에 결정적 역할을 할 것임은 물론 제주 4·3진상규명작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실 예비검속에 의한 주민학살 사건이 군경에 의한 것임은 공공연한 한 것이었다.이씨가 지난해 미국으로부터 입수한 미정부의 관련 문서를 통해서도 어느정도는 밝혀진 사실이다.이씨가 공개한 문서를 통해 제주에서 벌어진 예비검속 학살극의 책임자는 제주지구 CIC대장이며,군과 경찰 모두 예비검속자 학살 집행에 동원됐음이 처음으로 확인됐다.하지만 당시의 것은 단편적인 말그대로 공문수준의 것인데 비해 진상규명을 위한 사료적 가치가 대단한 것이 아닐 수 없다.대규모 주민학살이 국가공권력에 의해 이뤄졌다는 사실을 입증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의 예비검속에 의해 희생된 주민들중 대다수는 제주 4·3에 연루된 도민들이다. 때문에 이같은 사실의 입증은 제주4·3의 진상규명 작업과도 무관치 않다.객관적 사실이 입증되고 있는 이상 국가공권력 행사에 따른 정부 책임이 따르지 않을 수 없다.관련 문서들이 적나라하게 공개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대규모 주민학살에 대한 정부당국의 석명과 책임에 상응하는 조치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