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된 평가기관을 거쳐 확정된 감척보상금에 대해 정부가 재평가를 할 방침이어서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제주도등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다음주부터 제주도를 비롯,시·도를 돌며 감척보 상금에 대한 재평가를 할 예정이다.

해수부가 재평가를 실시하게 된 것은 기획예산처와 감척보상금에 대한 협의를 거친 결과 보상금이 당초 예산보다 많이 책정됐다고 판단,감척보상금에 대해 재평가를 결 정했다.

이에따라 해수부는 회계법인과 학술연구기관,감정평가법인 등으로 구성된 3곳의 평 가기관을 다시 선정했으며,재평가를 이유로 1월 한달간 어선 폐선 중단을 각 시·도 에 지시했다.

그러나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어민들은 감정가가 종전보다 떨어질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감척대상에 포함된 어민들은 “회계법인으로부터 2번이나 점검을 받았는데 다시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어선은 조금만 가동하지 않아도 노후화 되는데 재평가를 한다면 당연히 감정가가 떨어지지 않겠냐”며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

어민 뿐아니라 제주도 역시 불만이 있기는 마찬가지다. 제주도는 한국감정원등 2곳의 공인된 감정평가기관의 용역을 바탕으로 지난해 10월 도내 감척어선에 대한 평가를 마무리지었으며,이미 33척에 대해 38억여원의 폐업어 선지원비를 지급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어떤 식으로 재평가를 할지는 모르겠으나 도차원에서 실시한 평가를 다시 하겠다고 하는 것은 정부에서 평가기관의 용역을 못 믿는 꼴이다”며 “감 척보상금이 깎일 경우 오히려 제주도의 이미지만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형훈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