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5주년 4·3 맞아 정치권 등 논평 잇따라
새누리당 "명예회복·국민대통합 앞장설 것"
민주통합당 "참혹의 역사 희생된 영령 추모"

제65주년 4·3을 맞아 정치권이 역사의 상처를 보듬고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은 3일 논평은 통해 "제주 4·3은 우리 근현대사의 비극이자 가슴 아픈 역사"라며 "그동안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 등 제주도민들의 고통과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4·3은 우리에게 극복해야 하는 역사적 과제로 남겨져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도가 진정한 평화와 번영의 섬으로 자리매김하고, 또 우리나라가 더 큰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4·3을 둘러싼 이념논쟁을 넘어 역사의 상처를 보듬고 극복하는 일에 마음을 모아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4·3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과 국민대통합 시대를 여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당 공식 홈페이지(www.mimjoo.kr)에 '참혹의 역사로 희생되신 영령들을 추모합니다'라는 글을 게시했다.
 
또 진보신당은 논평을 내고 "제주 4·3 65주기를 맞아 희생자들의 넋을 기린다"며 "4·3의 교훈과 의미를 가슴에 새기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민주통합당 김한길 국회의원도 이날 "정치권력의 탈을 쓴 폭력에 희생된 분들과 그 유가족들에게 사죄와 위로를 드린다"며 "정당한 평가와 고통 치유를 위해 힘쓰겠다"라는 글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리는 등 정치권도 4·3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이에 앞서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2일 성명을 내고 "4·3 65주년은 제주 4·3이 화해와 상생을 모토대로 해결의 진전을 향해 나아가는 새로운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