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제주 4·3 국제평화 심포지엄
서중석 교수 "국민적 공감 필요해"

제주 4·3사건 국가추념일 지정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공식명칭을 '4·3희생자추모기념일'로 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는 제주 4·3사건 국가추념일 지정에 대해 제주도민은 물론 국민적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한 차원이다.
 
서중석 성균관대 명예교수는 7일 제주4·3평화기념관에서 열린 '2012 제주 4·3국제평화심포지엄'에서 '과거사 추념과 국가기념일' 주제의 기조강연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서 교수는 "4·3사건은 국가가 채택한 '진상보고서'에서 인명 피해를 3만명으로 추정하고 있고 4·3위원회에 신고된 희생자만 1만4000명"이라며 "희생자들을 대표해서라도 국가기념일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법정기념일은 역사적·국가정책적으로 의미가 있어야 하고 특정지역·일부집단·이해단체에 국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 모두가 이해하기 쉽고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4·3희생자추모기념일'을 공식명칭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서 교수는 또한 "국가기념일인 만큼 명칭사용은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고 각계 전문가들의 공청회도 거쳐야 한다"며 "4·3 국가기념일 지정에 방해·반대 세력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끝까지 방심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