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정립유족회 세미나 정부 보고서 부정
"4월3일 국가추념일 지정 반대" 등 주장

▲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가 11일 하니크라운관광호텔 별관 2층에서 '4·3사건의 진실규명과 화해의 길'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김용현 기자
보수성향의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가 정부의 '4·3진상보고서'를 부정하고 국가추념일 지정을 반대하는 등 4·3왜곡과 해묵은 이념공세로 화해와 화합분위기를 깨트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7일 발족한 제주4·3정립·연구유족회가 11일 하니크라운관광호텔 별관 2층에서 '4·3사건의 진실규명과 화해의 길'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장은 "제주4·3사건은 공산주의 체제를 지향하는 세력들이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국가를 건설하고자 하는 세력과 체제를 대상으로 벌인 무장투쟁이자 반란"이라며 "4·3사건의 1차적 책임은 공산세력인 남로당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정부가 채택한 4·3진상보고서에서 '무장대와 토벌대간의 무력충돌과 토벌대의 진압과정에서 수많은 주민들의 희생당한 사건'으로 규정한 것을 부정한 것이다.
 
또 "제주4·3사건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하려면 역사적 성격을 올바르게 정립하고, 공산·좌익계열의 핵심세력을 추념대상에서 배제시켜야 한다"며 "4·3평화재단 및 평화공원 등의 기념사업은 전반적인 성격 및 사업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중 전 제주경찰서장은 "4·3은 남로당이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저지하기 위한 반란의 개시일인 4월3일을 추념일로 지정해서는 안된다"며 "4·3사건이 종결된 1957년 4월2일을 추념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정부가 '국가권력에 의한 무고한 도민이 희생된 사건'으로 규정하며 사과한 상황에서 소모적 이념공세와 왜곡은 4·3의 완전해결과 화해·화합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동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계속 제주4·3의 정신과 정체성을 부정하고 왜곡·폄훼한다면 또다시 분열과 갈등을 야기할 것으로 도민사회가 우려하고 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