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6일 정부 협의 결과 설명
후속조치 차질없이 진행 밝혀

제주특별자치도는 정부가 내년 4월3일 위령제 이전에 4·3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할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김선우 제주도 환경·경제부지사는 26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우근민 지사가 지난 19일 정부 유관부처를 방문해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절차의 조속한 추진을 건의한 결과 '내년 4·3 위령제 이전에 4·3희생자 국가추념일을 지정하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는 정부 입장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속한 시일내에 4·3 국가추념일이 지정될 수 있도록 대통령령인 각종 기념일에 관한 규정 개정을 위한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는 향후 계획을 재확인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따라 4·3위령제가 정부가 주관하는 국가행사로 격상되는 등 국가추념일 지정이 금명간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제주도와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지난 10일 제주상공회의소에서 당정 협의를 갖고 4·3 위령제 이전에 4·3 국가추념일이 지정될 수 있도록 당정이 정부에 적극 건의하기로 합의했다.
 
김선우 부지사는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에 대한 정부 입장을 재확인한 만큼 4·3 위령제 이전에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과 관련, 도민 사회에서 더 이상의 우려와 소모적인 논쟁은 없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4·3사건 국가추념일 지정과 평화재단 국고지원 확대 등 4·3 해결은 지난 대선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제주지역 핵심 공약이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