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동사무소를 주민자치센터 기능 전환하는 사업이 구호만 요란한 채 아무런 알맹이 없이 표류하고 있다.

 제주시는 주민자치센터를 오는5월까지 시범운영 후 6월부터 전 동사무소로 확대 시행한다는 행정자치부의 계획에 따라 지난 연초부터 준비기간을 거쳐 12월말 이도2동과 봉개동사무소에 주민자치센터를 개설했다.또 자치센터를 운영한 자치위원회 구성도 마쳤다.

 그러나 자치센터 개소 두 달이 되도록 아무런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는 자치센터를 확대시행 한다는 행정자치부의 방침이 아직 확실히 서지 않은 상태인데다 “자치센터를 조성할 자체예산마저 없어 문화관광부가 추진하고 있는 ‘문화의 집’예산 확정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라고 제주시 관계자는 밝히고 있다.

 하지만 제주시와 마찬가지로 지난해 12월 개소한 서귀포시 정방동 주민자치센터는 노인건강센터와 인터넷정보망,문화사랑방을 마련해 해당 지역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제주시는 또한 문화관광부가 문화의 집 사업으로 4억원을 배정하자,지방비 4억원을 포함해 이도2동과 봉개동에 각 4억원씩을 투입해 문화의 집을 조성할 계획으로 있으나 주민자치센터와 문화의 집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하지 조차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

 또한 오는27일부터 4월13일까지는 선거법 규정에 묶여 자치센터활동이 사실상 중지됨에 따라 제주시 이도2동과 봉개동 주민자치센터는 개소만 해 놓은 채 4개월여동안 ‘개점 휴업’할 상태에 놓여 있다. <이재홍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