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발은 몸의 축소판이라 한다. 족의학의 발달과 발건강 전문센터가 생기면서 발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다. 성장발육과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아이들 발마사지법을 신체부분을 이용해 소개한다.

 발을 만져주면 좋다고 하지만 5분 이상 한곳을 주무르거나 갑자기 세게 주무르면 신경이 예민한 아이들의 경우 오히려 역효과. 발에 로션을 발라 손으로 부드럽게 풀어준 다음 강도를 높이는 게 좋다. 먼저 신장을 봉으로 눌러준 후 부드럽게 만져준다. 그 다음 방광있는 쪽으로 쓸어주듯 손가락으로 자극한다. 영유아의 경우 봉을 사용하기보다 손가락으로 하는 게 좋다.

 특히 머리를 좋게 하려면 전두동 신경이 모여있는 엄지발가락 위를 누른 후 풀어준다. 둘째 발가락과 셋째발가락 사이를 누르다 풀어주는 과정을 반복하면 눈을 맑게 해준다.

 정서가 불안한 아이는 엄지발가락에서 발목 쪽으로 따라가다 부갑상선이 있는 볼록한 부분을 지그시 눌러준다.

 발등과 발바닥은 임파선이 많이 분포돼 있어 손으로 자꾸 만져주면 정서적 안정에 좋다. 방법은 발목 쪽으로 올려주듯이 쓸어주는 것. 감기에 걸린 아이들은 복숭아뼈 부분을 손으로 돌려주기만 해도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주의할 것은 발만 마사지하는 게 아니라 무릎 위 10㎝까지 마사지해줘야 다리가 붓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도움=발건강센터 김희정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