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기자실 방문 "이념적 잣대는 역사에 대한 오만"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4·3 관련 발언은 사실 여부를 떠나 추념일의 취지와 맞지 않는 매우 부적절한 멘트였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4일 오전 제주도청 브리핑룸을 방문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홍 대표는 지난 3일 제70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참석에 앞서 자신의 SNS를 통해 "4·3추념식이 열리는 4월 3일은 남로당 제주도당 위원장인 김달삼이 1948년 무장폭도를 이끌고 제주경찰서 12곳을 습격해 좌익폭동이 개시된 날로, 양민들이 무고한 죽음을 당한 날과는 상관없기 때문에 이날을 추념일로 하는 것은 제주 양민을 모역하는 것"이라며 "4·3 특별법을 개정할 때 이것도 시정해 무고한 양민이 희생된 날을 추모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원 지사는 "4·3을 이념과 과거의 시점으로 끌고 가 재단하려는 목소리가 늘 걱정이었다"며 "유족과 국민들은 당시 서로가 진압하고 서로가 무장행동을 했던 당사자들이 아니다. 그에 대한 평가 문제를 끌고 오는건 유족이나 후세에 또 다른 상처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4·3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중인 상황에 대해 "총론에 대해서 전부 찬성 입장이지만 강론에 들어가면 불확실성이 있다"며 "3일 추념식에 참석했던 많은 정치인들이 협조한다는 말을 했으니 행동으로 연결시키는 노력을 유족회가 함께 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토벌대, 무장대 시각으로 접근하려면 역사에 대한 오만이며 영원히 해결할 수 없다"며 "진보와 보수 진영논리를 극복해 서로의 잣대를 공유하는 정치로 가자는 대통령의 추념사는 크게 와닿았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적인 4·3에 대한 사과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정부가 책임을 가지고 해 나가겠다고 말한 부분에서 가장 무게 있게 들렸다"며 환영 입장을 밝혔다.

또 대통령의 '트라우마센터 건립'을 거론한데 대해 "대통령은 '국가' 트라우마센터 건립으로 이해하고 있더라"면서 "국립으로 건립하면 제주만 할 수 있는 것인지 광주와 함께 하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가능성이 트다. 4·3은 다른 사건과 달리 유족들이 고령이기 때문에 요양병원 등이 필요하다. 국가 공권력에 의한 사건이기 때문에 당연히 국가가 참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밝혔다.

4·3 관련 원지사의 과거 행보에 대한 도내 정치권의 지적에 대해서는 "과거 이랬냐, 저랬냐를 떠나 도지사로 취임해 도민과 역사에 대한 책무가 있다"며 "그런 점에서는 힘을 실어주는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마지막으로 지방선거 관련 출마 입장을 묻자 "적절한 시점에 밝히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