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8일) 오후 치러질 한국예총제주도지회장 선거가 도내 문화예술계에 한바탕 회오리를 몰고 올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재 예총도지회장 자리를 놓고 서정용 부지회장과 문태길 문인협회 도지회장의 각축전이 예상되면서 일부 회원단체가 선거권을 갖는 대의원 선임을 놓고 갈등을 빚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

 게다가 예총도지회장을 뽑는 선거임에도 예총도지회는 예총정관에 규정돼 있는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도 않은 상태에서 이사회가 선거관리위원회의 업무를 예총 감사에게 일임하고,선거준비를 예총사무국에 맡겨버리는 등 정관을 무시한채 선거를 준비하고 있어 이에대한 회원단체의 반발도 예상되고 있다.

 대의원 수도 정관에 회원단체별로 임원 등 10인 이내로 구성하도록 돼있는데도 대의원 수를 2명씩밖에 배정하지 않음으로써 대의원 수에 따라 지회장 선출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게 문화예술계 주변의 분석이어서 예총도지회장 선거가 끝나더라도 그 후유증을 예고하고 있다.

 더욱이 예총 도지회장 선거권을 갖는 ‘대의원 선임’건을 놓고 지회장과 임원진간에 갈등을 빚던 한국무용협회 제주도지회 임원진은 급기야 지난 26일 오전 11시 예총도지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회장 단독으로 대의원을 선임한 것은 무효다”면서 “임원회의에서 제출한 대의원 추천 변경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법적으로 해결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무용협회 제주도지회 김정희 부지회장과 장효순 감사,이행자 감사 등 3명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예총지회장 선거가 이틀앞으로 다가왔는데 아직까지 선거를 진행하는 예총도지회 사무국은 변경안에 따른 회신조차 해주지 않은채 지회장이 추천한 대의원에게 선거에 참가하라고 통보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예총도지회에 해명을 요구했다.

 무용협회 제주도지회는 이에앞서 지난 19일 7명의 임원 중 4명의 발의로 2000년 제1차 임원회의를 열고 대의원 변경안을 확정짓고 21일 예총도지회에 “지회장이 단독으로 결정한 대의원은 무용협회를 대표한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임원회의에서 선출한 대의원으로 변경해줄 것을 요구했다”면서 “예총정관과 무용협회 정관에 따라 적법하게 대의원을 선임해 예총도지회에 접수했으므로 그외의 어떤 조치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예총도지회 김석범 사무국장은 “무용협회 임원진이 제출한 변경안이 적법하다면 선거가 시작되기 전까지 변경안을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무용협회 제주도지회는 이날 임원회의에서 정기총회에 상정할 지회 정관 개정안과 지회장 불신임안건을 통과시켜 오는 3월 정기총회에 지회장 탄핵안을 정식 상정할 예정이어서 제주무용협회 내홍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김순자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