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감귤값 지지를 위해 99년산 노지감귤 1만~2만톤 수매를 추진하고 있다. ‘전략 수매’를 통해 일정량의 감귤을 시장으로부터 격리,가격상승을 꾀한다는 복안이다.

 감귤 전략수매에 대해 도민 대다수가 긍정적이다. 과정이야 어떻든 전략수매에 의한 최종 혜택은 우리 이웃인 감귤농가로 돌아갈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략수매에 대한 문제와 불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시기가 문제다. 이왕 전략수매를 할거면 일찍 했어야 했다는게 한결같은 여론이다. 뒤늦은 추진으로 투자만큼의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지 않겠느냐는게 이유다.

 도의 감귤농정이 계획적이지 못하고 즉흥적임을 지적하는 대목이다. 이러다 보니 사업비도 아직 확보하지 못했다. 지난 95년이후 오렌지수입이익금으로 조성된 감귤류수입판매기금중 일부로 충당한다는 계획만 세웠을 뿐이다. 좀더 일찍, 계획적으로 추진했으면 지난 15일 2000년도 감귤류기금에 대해 사용 승인을 내줄 때 전략수매 사업비도 포함시켜‘모양있게’일을 할 수도 있었다.

 다음은 수혜 대상의 한정적이라는 점이다. 어쩌면 적자를 감수하면서까지 감귤을 출하해버린 농가는 뭐냐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 출하하지 않고 버틴 농가만 득을 보게돼 버렸기 때문이다. 간벌 또는 적과를 추진할 때 제대로 따라올 농가가 몇이나 되겠느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버티기’를 해도 행정에서 손을 잡아주는데 누가 말을 듣겠느냐는 지적이다.

 한때 389억원에 달했던 감귤류기금이 여기저기서 곶감빼먹듯 하는 바람에 올 연말엔 100억원 수준으로 감소할 것이라며 기금 고갈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어쨌든 도는 고육지책으로 전략수매를 선택했지만 과정상의 문제로 인해 칭찬만 들을수는 없을 것 같다. <김철웅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