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녹지국제병원(자료사진).

제주특별자치도가 조만간 제주녹지국제병원 최종 허가 여부를 결정키로 발표한 가운데, 도내외 시민단체에서 "불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4일 성명을 내고 "원희룡 도지사는 제주도민이 숙의형 공론조사 등을 통해 민주적으로 결정한 녹지국제병원 불허결정을 뒤집지 말라"며 "민주주의에 반하는 행패요, 폭거"라고 힐난했다.

이어 "국민의 뜻에 반하는 결정이 내려진다면 윈희룡 지사를 포함한 의료민영화에 찬동하는 모든 자들은 횃불 같은 저항에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역시 같은 날 성명을 통해 "조례에 근거를 두고 도지사가 결단해서 시작한 공론조사 과정이었고, 도민들이 수개월의 시간을 투여해서 만든 영리병원 불허 결정이었다"며 "그런데 도지사가 마음대로 무력화시킨다면 이를 어떻게 '숙의형 민주주의'라고 부를 수 있겠는가"라고 철회를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같은날 보도자료를 내고 "논의를 통해 어렵게 합의점을 찾았는데 제주도의 수장이 다시 원점으로 끌고 가려고 하는 것은 누가 봐도 납득하기 어렵다"며 "원 지사 본인이 수용한 공론조사 결과를 손바닥 뒤집듯 바꾸고 개원을 허가해준다면 도민들은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소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