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공공건축가 제도 본격 운영…도민 체감하는 지적공부 정리

제주도는 2020년 건축지적 분야 핵심정책으로 건축문화 진흥기반을 마련하고, 총괄·공공건축가 제도 본격시행, 공공임대주택 공급 및 주거복지사업을 확대한다.

특히 올해는 미분양주택 해소 등 주택경기 활성화 대책으로 규제완화 및 주거복지사업 확대 시행, 도민 주거불안 해소를 위한 빈집 정비계획 본격 추진으로 도민 주거안정 및 민생활력을 위해 중점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지속가능한 제주의 건축문화 진흥기반 조성을 위해 3개 분야에 11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제주국제건축포럼 및 건축문화제 개최 및 청소년 건축학교 등을 운영하고, 독특한 제주의 건축자산의 가치 증진을 위한 제3차 건축자산 기초조사, 전통가옥 밀집지역 지정 및 보전 활용방안을 수립한다.

또 총괄·공공건축가 제도를 본격 운영해 공공건축 및 공간 환경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함으로써 도시의 품격향상, 도민의 공간복지를 본격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임대주택 건설 및 주거복지 분야 등 9개 사업에 405억원을 투자한다. 지속적인 서민 주거안정에 기여하고, 도민의 주거수준 향상을 도모한다.

공공임대주택 1312세대를 공급 추진(99억원)하고, 주거안정을 위한 주거지원사업(306억원)을 확대하고 주택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금을 확대한다.

또한 도는 총 15억원을 투자해 지적업무 및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사업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