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 결과 발표

지역공연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검증한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예술경영지원센터는 최근 '지역공연 축제가 관광객 유치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한 공동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에선 '2019년 하반기~2023년 상반기 공연 축제가 열린 지역의 주요 관광지점 입장객'을 분석했다. 

그 결과 공연 축제 개최 지역은 비개최 지역에 비해 입장객 수가 평균 19.5% 증가했고 관광 관련 업종의 소비지출은 평균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숙박업 소비지출 증가율이 8.1%로 가장 높게 나타나 지역공연 축제가 체류 일수를 증가시키고 숙박업 지출을 늘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레저 스포츠 업종 소비지출도 4.7% 증가시켜 지역관광과 경제 활성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신용카드 소비지출은 다른 지역에 비해 제주와 강원 지역의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권태일 문광연 데이터분석팀장은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자료를 주요 관광지점 입장객 통계 자료, 카드 실적 자료 등과 결합해 지역공연 축제의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며 "공연 축제 형태의 지역축제가 활성화되고 있는 시기에 계량적 모형을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분석하고 지역공연 축제의 성과를 측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전예린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