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정 제주시 주민복지과 주무관
제주도가 제공하는 제주가치돌봄서비스가 드디어 아름다운 섬, 우도면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했다. 고령층이 많은 섬 지역 특성상 우도면에도 돌봄서비스가 필요하지만 제공인력이 없어 서비스가 이뤄지지 못했다. 이제 우도 주민들도 제주가치돌봄서비스가 제공하는 맞춤형 돌봄 혜택을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게 됐다.
제주가치돌봄서비스는 2023년 10월부터 제주형 통합돌봄 서비스의 일환으로 시행됐다. 갑작스러운 질병이나 사고, 위기 상황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도민들에게 일시재가 및 방문목욕, 식사지원, 동행지원, 운동지도, 주거편의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쉽게도 우도는 도서지역이라는 특수성과 서비스 제공 인프라의 한계로 방문목욕, 운동지도, 주거편의서비스만 제공된다. 하지만 부분적으로라도 우도면 주민들에게 서비스가 이뤄지게 돼 다행이다.
그동안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돌봄 서비스 접근에 어려움을 겪었던 우도면 주민들은 이제 제주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신청하고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이는 어르신, 장애인 등 돌봄이 절실한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가치돌봄서비스는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소득 수준이나 연령과 관계없이 누구나 긴급하거나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앞으로도 제주가치돌봄서비스가 우도면을 넘어 제주도 전역에 따뜻하고 촘촘한 돌봄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길 기대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