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희 제주도 서부소방서 의용소방대연합회장
화재나 각종 재난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가 미리 대비하고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믿음 속에서 우리 의용소방대는 오늘도 지역의 구석구석에서 행복하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의용소방대는 소방공무원을 도와 화재 등 각종 재난 발생 시 주민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지켜나가는데 기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지역 곳곳을 찾아다니며 화재예방 캠페인, 심폐소생술 등 안전교육, 재난 취약계층 주택점검 등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나가고 있다.
또한, 화재 위험성이 커지는 겨울철을 앞두고는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안전체험 행사를 매년 추진해 스스로 화재 등 각종 재난예방의 중요성을 느끼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의 안전을 지키는 일은 이런 의용소방대의 노력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다. 가정마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고 평소 주변의 위험요소를 살피는 등 주민들의 작은 관심과 실천이 필요하다.
의용소방대는 지금까지 해 왔듯이 앞으로도 지역의 주민 여러분과 함께하며 더 안전하고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
안전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지역의 곳곳에서 안전지킴이 역할을 하고 있는 의용소방대의 활동과 주민 여러분의 관심과 실천이 하나로 모일 때 비로소 행복하고 안전한 지역사회가 완성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