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방개발공사 사장(후보)에 고계추 전 서귀포시 부시장이 선정됐다. 소문 그대로여서 인지 새삼스럽지만은 않다. 아직 인사청문회가 남아있어 후보라는 꼬리가 붙어있지만 그래도 축하할 일이다.

고씨의 개발공사 사장 기용설은 김태환지사 취임후 줄곧 나돌았다. 당시 서철건 사장이 시퍼렇게 살아있는데도 어째서 그런 풍문이 난무했을까. 그러나 공교롭게도 이같은 소문과 예상은 적중했다. 그것도 내노라하는 8명의 응모자 중에서 뽑혀 더욱 신기할 정도이다.

개발공사 사장 공모제는 처음부터 도민들의 관심을 모았다. 서사장의 사표를 밀고 당기는 우여곡절 속에 이뤄졌기 때문이다. 당초 서사장의 사표는 개발공사에 대한 도 특감이 끝날 무렵 제출됐다. 자신을 겨냥한 화살을 의식했기 때문인지 모른다.

그러나 김지사는 특감결과에 관계없이 사표를 즉각 반려했다. 서사장은 이를 재신임으로 받아들였다. 사표반려가 이례적인 공문서로 이뤄졌기에 더욱 그랬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한달가량 지나서 다시 사표를 던졌다. 왜 그랬는지는 양쪽 모두가 입을 다물고 있어 정확히 알수가 없다. 다만 김지사가 서사장의 예정된 업무보고를 고의적으로 피했기 때문이란 말만 흘러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도는 개발공사 사장을 공모했지만 고씨의 내정설은 꺾이지 않았다. 이에따라 제주경실련은 지난 6일 성명을 내고 선임과정의 공개를 촉구했다. 경실련은 “선임과정에서 후보들의 신상내역은 커녕 가장 기본이 되는 선정기준도 밝히지 않고 있다”며 “선임과정이 떳떳하다면 인사추천위원회 7명과 사장후보 8명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라”요구했다.

그러나 도는 끝내 이를 묵살한채 선정결과만을 발표했다. 그래서 공정성을 둘러싼 논란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어째서 그가 선정됐고, 또 다른 신청자들은 왜 탈락했는지를 알 도리가 없기 때문이다.

즉각 경실련은 “공개모집에 응모한 당사자는 이미 공개를 전제로 한 것인데도 도가 신상보호를 이유로 공개를 하지않는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또 열린우리당 제주도당은 “경영과 거리가 먼 전직 수산직 출신 공무원을 추천한 것은 김지사의 논공행상 인사의 표본”이라고 비난했다.

김지사는 취임후 정무부지사와 기획관리실장등도 공모를 통해 임명해왔다. 그러나 그때마다 사전내정설이 나돌아 본래의 취지를 무색케 했다. 이번 개발공사 사장 공모는 이같은 의혹을 더해주고 있다. 도청주변에서는 “특정인을 선정키위해 공모제란 허울좋은 울타리를 친 것같다”며 “나머지 후보들은 결국 들러리를 섰다가 김칫국만 마신 꼴이 돼버렸다”고 수군대고 있다.

인사공모제는 무엇보다 인사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런만큼 응모자와 추천위원을 비롯한 선정과정은 투명하게 공개돼야 마땅하다. 그래야 도민들도 나름대로 후보자 평가에 참여할수 있는 것이다. 그러지 않고서는 논공행상과 정실인사의 시비를 끊을수 없다.

특히‘짜고 치는’공모제는 역기능과 부작용을 낳게 마련이다. 그럴바에는 차라리 당당하게 인사권을 행사하는게 낫다. 선출직 도지사가 그정도의 권한과 배짱도 없는가. 아무래도 지금과 같은 공모제는 면피용이란 비난을 면키 어렵다. 눈가리고 아웅하는 격이기 때문이다.
<진성범 주필>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