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건강에 대한 관심만 갖고 있었을 뿐 질병 예방에 대한 지식이 없었고, 운동을 하는 것도 잘 실천을 못하고 있던 차에 우연히 제주도지방공무원교육원에서 일반 도민을 대상으로 ‘생활한의학교실’이 운영된다는 소식을 듣고 지난 6월20∼24일까지 강좌를 수강했다.

수강 첫 날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수강예정인원이 30~40명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100명이 훨씬 넘는 인원이 몰려 있어 도민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음을 실감 할 수 있었다.

강의 내용은 한의학의 기초·방중술(房中術)·당뇨·관절염·뇌졸증·중풍 등으로 흥미가 있었다. 우리의 피부에 와 닿고 직접적으로 관심이 많은 부분을 자상하게 강의했으며 수강자들의 의문점이나 평소 알고 싶은 문제에 대해 질문하도록 해 즉석에서 설명하는 등 유익했다.

강좌는 비록 짧은 일정이었지만 한의학 상식 및 성인병의 예방 관리 등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설명도 많았다. 나는 녹차는 자주 마셔도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하루에 3잔 이상과 오래된 것은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았다. 당뇨는 합병증을 유발하는 소모성 질환이므로 운동을 열심히 하도록 했고 병을 고치려면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또 우리가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것으로 ‘제마21(사상체질 검사기)’였다. 이 검사기를 가지고 점심시간도 늦추면서 100명이 넘는 모든 수강생 한 사람 한 사람의 체질은 검사하고 먹어서는 안 좋은 음식과 권하고 싶은 음식 등 건강 관리에 대한 여러 가지 좋은 내용들을 개인별로 A4용지 5매의 유인물로 만들어 나누어 주기도 했다.

김규태 강사(제주한방병원)와 검사를 담당하신 보조 강사,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친절하게 수강자들을 위해 노력해주신 공무원교육원 도민학습과 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고상탁·전 중등교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