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공원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무슨 까닭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제주도 당국이 서두르는 바람에 그 내용이 자칫 부실해질 소지가 크다는 걱정들이다.

 엊그제 열렸던 '바람직한 4·3평화공원을 위한 도민 대토론회' 참석자들은 제주도가 현재 공모중인 '4·3위령공원의 설계'를 기간연장 등의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올바른 위령공원의 조성을 위해서는 4·3공원의 기본개념이 확립되어 있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응모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이구동성의 주장들이었다.한마디로 제주도 당국의 4·3공원 추진 작업은 기본적인 철학이 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에 다름아니다.이를테면 4·3공원은 단지 위령만을 위한 공원이 아니라 역사적 교훈과 인권이나 평화의 메시지를 후손들에게 전할 수 있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부마항쟁을 기념하는 부산민주공원,광주민주화 운동의 상징인 광주5·18공원등이 기념비적 단순한 공원이 아니라 역사공원으로 자리하고 있음에 비춰 당연한 주문이 아닐 수 없다.

 사실 제주도가 4·3공원을 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은 어제 오늘의 새삼스러운 지적은 아니다.이미 본란을 통해서도 지적한 바가 없지 않다.4·3특별법이 제정됐고 이에 따른 후속조치들이 정부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는 만큼,서두르지 말고 4·3특별법의 절차에 따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었다.부지가 확보된 만큼 내용물은 4·3특별법에 따른 진상규명 작업이 이뤄진 다음에 해도 결코 늦지 않다는 주장이었다.그럼에도 제주도 당국은 막무가내로 서두르고만 있으니 그 까닭을 알 도리가 없다.

 물론 제주도 나름대로의 사정이 없지는 않을 것이다.이미 날아간 화살인데 이제 와서 거둘 수는 없는 일이며,예산을 받아 논 일이니 조급하기도 할 것이다.하지만 4·3위령사업은 단순히 행정적 잣대에 의해 재단될 성질의 사업은 아니다.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역사에 길이 남아야할 위령사업에 조급성을 보여서는 안된다.만에 하나 그것이 정치적 업적 때문에 그런것이라면 더더욱 안될 일이다.4·3관련단체를 비롯한 도민들의 절박하고 간절한 요청을 제주도 당국은 받아 들여야 한다.<<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