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임수·제주해양경찰서장-해양경찰의 혁신과제와 실천

 해양경찰은 본청 주관으로 변화와 혁신을 추진   하여 가시적인 결실을 하나하나 거두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속적인 혁신의 필요성을 절감하며,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것은 두배로 늘리고, 부정적인 것은 반으로 줄여 나가는 것을 해양경찰의 하반기 혁신 목표로 선정해 경찰서 주관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제주해양경찰서는 어느때보다 중대한 시기를 맞고 있다. 국내적으로 다양한 국민적 욕구속에서 해상치안 수요가 날로 늘어가고 있으며, 국정개혁으로 동북아 시대를 열어가고자 하는 참여정부의 국정비전에 부응해야하기 때문이다. 21세기를 신 해양경찰 모델 창출을 위해 박차를 가해야 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대 변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우리 제주해양경찰도 변화와 혁신으로 활력이 넘치는 조직문화를 창출하고 적극적인 도전과 개척을 해 나가겠다. 그리고 참여정부의 국정철학에 부응한 해양경찰 개혁을 이루기 위하여 몇가지 추진목표를 선정하여 적극 추진하고자 한다.
 
첫째, 의식과 제도개혁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 우리의 직접적인 대상이며 수혜자인 해양수산 가족들이 소망을 실현시키려는 의식전환과 제도개선이 절실히 필요하며 우리가 노력한 혁신성과가 그분들에게 전달해야 한다.절대 말로만 떠들썩한 개혁은 하지 않을 것이다.
 
둘째, 국민에게 신뢰받는 평온한 해상치안력을 확보해야 하겠다. 각종 해상범죄가 조직화, 광역화, 국제화되고 해상테러 위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국민이 안심하고 있는 현실속에서 국민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 할 수 있도록 기본업무를 충실히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다.

셋째, 국민이 안심하는 해상안전관리망을 확립해 나가야 하겠다. 최근 주5일제 근무 확산 시행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점차 증가하고 있는 수상레저 활동에 대하여 국민의 안전과 편익을 보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나가겠다.

넷째, 예방우선의 해양오염관리 역할을 강화 하겠다. 해양경찰 업무 중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함은 무리가 아니다. 환경은 한번 훼손되면 복구에 걸리는 시간과 비용이 엄청나다는 사실은 그 어느 누구나 잘 알고 있다. 체계적인 해양오염 예방감시 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바다정화 운동 등 자율적인 해양환경보전운동에 참여토록 유도하여 깨끗한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대국민 계도 및 홍보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유관 기관간 방제 협조 체제를 강화하여 제주청정해역 보전을 위한 환경 파수꾼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다하도록 하겠다.

끝으로, 시대에 부합하는 해양경찰상을 구현해 나가겠다. 제주해양경찰은 1963년도 창설되어 지금까지 질적, 양적으로 눈부시게 발전해 왔다고 자타가 공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의 역할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려운 주변 여건속에서 우리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기 위해 먼저 조직분위기를 새롭게 바꾸어 나가겠다.

저는 우리 제주해양경찰 한사람 한사람이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능력계발과 기회 창출에 적극 노력하겠다. 경찰서는 물론 경비함정, 파출소, 출장소 등 모든 관서가 현 인력과 장비를 최대한 활용하여 현장 위주 근무로 제주해양경찰 발전을 위해 나름대로 마인드를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항상 생각하면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겠다. 개혁에 끌려가기 보다는 개혁을 주도하고 이끌어 나아갈 때 조직의 발전을 이루고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다시 한번 제주도에서 일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면서 제주도민과 바다가족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