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원지로 지정된지 14년이 지난 현재까지 사업 진척률이 단 1%에도 못미치고 있는 삼양유원지를 지구지정에서 해제해달라고 주민들이 공식 제기하고 나서 주목된다.

 삼양유원지 지구내 거주민과 토지주들은 최근 제주시와 제주시의회등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사유 재산권을 보장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 탄원서에서 주민들은 “삼양유원지는 지난 86년 환경영향평가나 공청회,아무런 주민공람등도 없이 특정인에 의해 지정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 때문에 “유원지 지정후 사유재산이 있으면서도 건축물 신·개축은 물 론 상행위 억제,그리고 매매 권한도 제한돼 해당 주민들의 서러움이 갈수록 증폭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주민들은 “국제자유도시 추진 계획과 맞물려 삼양유원지를 유원지 지구에 서 해제,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해 달라”고 주문하고 있다.  

삼양유원지는 면적이 총 70만여평방m로 지난 95년 (주)원더월드개발이 사업자로 지 정은 됐으나 그동안 토지매입이 단 1필지도 이뤄지지 않는등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태다.

 또 삼양유원지는 화북주공아파트등이 들어서 주변여건이 변화하고 사업진척이 없음 에 따라 시의회등에선 삼양유원지 개발의 필요성 여부가 줄곧 거론되고 있다.  한편 제주시는 오는 2월까지 사업자를 공모해 4월쯤 사업자를 다시 지정하는 방안 을 추진중이다.<이기봉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