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리 민·군 복합 크루즈항 대책위 구성
국회 부대조건 도전역 후보지 검토 공감대

서귀포시 화순리가 최근 크루즈항 중심의 민·군 복합형 기항지 유치에 따른 경제효과 분석에 착수, 해군과 제주도의 일방적 해군기지 건설 사업에 대한 주민 반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과거 군항 건설만을 고집했던 해군의 계획을 사실상 배제, 도 전역을 민항 중심 기항지 후보지로 검토하는 국회 의견에 대한 주민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국회는 지난해 12월 민·군 복합형 기항지 용역을 실시한 후 도와 협의를 거친다는 부대의견을 조건으로 174억원의 예산을 통과시켰다.

민·군 복합형 기항지는 크루즈항 등 민항을 중심으로 하고 해군이 필요할 경우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도 전역을 대상으로 크루즈항 건설 입지 조건, 경제성, 해양환경 피해 여부 등을 검토하는 확대 조사가 요구돼왔다. 

강정마을회도 지난 3월 기자회견에서 “해군의 군항건설 용역은 즉각 중단돼야 하며, 도 전역을 대상으로 투명하고 공개적인 민항 건설을 위한 용역을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화순리도 지난달 10여명을 위원으로 하는 민·군 복합 크루즈항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화순리는 과거 군항만을 내세운 해군기지와 다른 크루즈항 중심의 민항 건설로 발생하는 경제적 효과 등을 분석, 주민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최종 마을의 입장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해군과 도는 여전히 국회 의견을 무시, 군항 중심의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하는가 하면 후보지를 강정마을로 한정시키면서 반발을 사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중립적 입장에서 주민 갈등해결에 앞장서야 할 도정이 역할을 망각하고 노골적으로 해군기지 건설 강행과 주민 편가르기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화순리 관계자도 “국회 의견대로 크루즈항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된다면 경제효과가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며 “사업 후보지를 강정으로 한정시키는 것은 해군만의 생각일 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