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90.8% 총파업 찬성..."정부 땜질식 조처 때문"

[노컷뉴스] 화물연대는 90.8%의 압도적 찬성으로 오는 1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선언하고 파업준비에 착수했다.

화물연대 지도부는 이를 위해 10일 오후 각 지부별로 총회를 갖고 총파업을 위한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9일 화물연대가 전국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파업 찬반투표에서는 무려 90.8%가 총파업에 찬성했다. 전국의 조합원 1만천여 명가운데 8964명이 투표해 8138명이 찬성표를 던진 것이다.

김달식 화물연대 본부장은 투표 마감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름값 폭등으로 적자운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정부와 화물주에게 실질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지만 무시되고 있다"며 "생존권 쟁취를 위해 총파업 투쟁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그러나 즉각 파업에 돌입하지는 않고 오는 12일까지 정부의 성의있는 조치를 기다려보고 13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화물연대 전국지도부가 예상보다 즉각적으로 파업결정을 내린 것은 파업찬성률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온데다가, 이미 울산과 여수 등지에서 지역별 파업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압도적인 파업찬성의 이유로 우선 경유 1리터당 1800원 기준의 기름값 보조로는 도저히 수지타산을 맞출 수 없다는 조합원들의 정서를 들었다.

또 "국민세금으로 기름값을 보조하겠다는 정부방침은 땜질식 임기응변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운송료 현실화와 표준요율제 실시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마련에 정부가 무관심한 것도 조합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그동안 화물연대가 화주들의 운송료 덤핑과 과당경쟁을 막기 위해 일종의 기준요금인 표준요율제 실시를 강력히 요구해왔으나 이에 대한 정부방침이 오히려 후퇴했다는 것이다.

화물연대는 9일 밤 총파업을 선언한 뒤에도 정부가 별 반응을 보이지않고 있다며 물류대란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가 화물 노동자들의 절규에 마음을 열고 귀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hrkwon@cbs.co.kr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