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총회서 정보화·생태마을 조성사업 포기 결정
해군기지 건설 어업피해 면담조사도 반발로 무산

강정마을이 행정에서 추진하는 각종 지원사업에 대한 수용거부를 선포했다.

이는 해군과 제주도의 일방적 해군기지 추진에 반대하는 의지를 표면화하는 것으로 반발 수위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강정마을회는 지난 17일 오후 8시 마을회관에서 임시총회를 갖고 정보화마을과 생태마을 조성사업 수용 여부 등을 논의, 이같이 결정했다.

강정마을은 올해 도에서 선정한 정보화마을 조성사업 지원대상에 포함, 마을 홈페이지 제작과 전자 상거래 도입 등 정보 콘텐츠 구축 등을 지원 받게 됐다.

또 지난 2006년 5월 환경부에서 지정한 자연생태우수마을로 지정, 정부와 도의 지원을 받아 생태마을 조성과 관련된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강정마을회는 도에서 지원하는 정보화마을과 생태마을 조성사업 등을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주민 반발을 무마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판단, 각종 지원사업 수용 거부 결정을 내렸다.

주민들은 “국회 부대조건과 주민의견이 무시된 해군기지 건설사업이 강행되는 상황에 정보화마을과 생태마을 등은 무의미하다”며 “해군기지를 밀어붙이면서 각종 사업을 지원한다는 것은 주민들의 반발을 와해시키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이와 함께 해군이 일방 추진하는 강정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어업피해 면담조사도 강정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해군으로부터 강정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어업피해조사 용역을 의뢰 받은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은 18일부터 3일간 강정·법환마을 어선어업 종사자와 면담을 가질 예정이었으나 주민 반발로 면담 일정을 무기한 연기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해군과 제주도의 해군기지 건설 계획이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고 있다”며 “주민 의견이 철저히 무시되는 만큼 도정의 사업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처럼 해군기지 건설 강행에 맞서 주민들이 행정의 각종 지원사업을 포기하는 사태가 빚어지는 등 해군기지에 대한 주민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