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새주민등록증을 배부중인 일선 동사무소에 파출소 직원을 상주시켜 현장에서 기소 중지자를 무더기 검거하고 나서 물의를 빚고 있다.

 경찰은 최근 새주민등록증이 주민들에게 배부됨에 따라 파출소 직원을 사복을 입고 근무토록 했다. 기소중지자를 검거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이같은 경찰배치와 기소중지자 검거는 경찰청이 행정자치부의 협조를 얻어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제주시와 서귀포시 일선 동사무소와 읍면사무소에는 해당지역 파출소 직원 1명씩 사복을 입고 상주하며 새주민등록증 배부과정에서 기소중지자를 잇따라 검거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의 이런 식의 기소중지자 검거에 주민들의 부정적 눈총은 물론이고 동사무소 직원들에게 조차도 심적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

 새주민등록증을 배부받아 즐거워야 할 동사무소 현장이 기소중지가 검거 장소로 악용되면서 동사무소 직원으로선 관할 동민을 연행토록 함으로써 자칫 갈등을 부추길 우려를 낳고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기소중지자 검거는 동직원과 경찰간 정보교환등 교감없이는 불가능한 것이어서 공공기관끼리 주민 개개인의 정보가 유출돼 “개인 인권마저 무시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시민들은 “수사측면에서 볼때도 다분히 함정수사에 다름없지 않느냐”며 “이런 발상 자체가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대해 경찰의 관계자는 “피의자 인권도 중요하지만 피해자 입장에서 볼땐 범법자 처리도 중요한 것아니냐”며 “도민 민생차원서 이해해 달라”며 검거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기봉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